'제주청년유권자행동(이하 유권자행동)'이 제안한 11대 과제에 대해 제주도지사 후보들이 최종 응답했다.

▲지난 5월 29일 제주청년유권자행동 주최로 열렸던 제주도지사후보 합동 청년정책토론회의 모습@사진출처 제주청년유권자행동

유권자행동은 지난 5월 29일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 청년정책 간담회에서 제안한 11가지 내용이 들어간 정책제안문에 대한 응답 사항을 11일 공개했다.

유권자행동은 11대 제주청년정책의 과제는 ▲청년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청년 갭이어 확대 개선, ▲청년정책 전담부서 승격 검토, ▲청년예산의 균형 확대 요구, ▲청년 주거복지 센터 설치와 청년 주거지표 마련, ▲청년교류센터 도입, ▲청년 사회활동 학점인증제, ▲프리랜서 등 비전형 노동자, ▲청년의 몸과 마음의 건강 돌봄 지원, ▲청년 생활금융 지원 등이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 원희룡 후보는 11대 과제에 대해 전면 수용할 것을 응답했다. 또한, 김방훈 후보는 간담회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전면 수용할 것을 공식적으로 약속했다.

한편,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는 “청년 사회활동 학점 인증제”의 경우 교육부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임에 유보의사를 밝히며, 향후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의견을 전해왔다. 나머지 10가지 과제는 수용 의사를 밝혔다.

고은영 녹색당 후보는 “청년교류센터 설치”, “청년 마음·건강 지원”, “청년 생활금융 지원” 등 3가지 과제에 대해서는 유보했으며, 나머지 8가지 과제는 수용하기로 했다.

이번 11대 과제에 대한 도지사 후보의 의견 수렴 결과는 다소 아쉬운 부분도 보였다.

유권자행동은 응답 요청서에 수용/거부/유보/기타란 외에도 자세한 내용을 알려줄 수 있는 기타의견란도 있었다. 하지만 이같은 요청서에 성심껏 답을 준 후보는 장성철 후보가 유일했다.

유권자행동의 한 담당자는 "이번 요청서에 대한 답변이 늦게 도착해 선거 전까지 추가 질문을 하기는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