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고경실 제주시장이 공직자들을 상대로 오찬간담회를 진행해 다시금 제주도내 관권선거 논란이 들끓고 있다.

▲고경실 제주시장@자료사진 제주시청

최근 문대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지역본부(이하 전공노제주본부)는 11일 각각 성명을 내고 최근 불거진 고경실 시장의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제주지역 언론의 한 일간지가 이 내용을 보도하면서 이 논란이 확산됐다. 이 언론은 지난 10일자 기사로 고 시장이 지난 7일과 8일 제주시청의 사회복지위생국과 자치행정국, 도시건설국, 청정환경국, 종합민원실 공직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또한 11일과 12일에도 4개 부서 공직자들과 오찬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자 문대림 후보 캠프는 11일 즉각 성명을 내고 전형적인 관권선거라고 비판했다. 특히 문 캠프는 "고경실 시장이 간담회를 통해 오찬을 진행하고 직원들에게 일일이 악수를 하면서 격려성 발언을 했고, 식사비용도 총무과에서 처리한 것으로 보인다"며 "도청 사무관의 말을 빌면 전방위적이고 공격적인 관권선거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홍진혁 문 캠프 대변인은 12일 고경실 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홍 대변인은 "불과 하루 앞으로 다가온 도지사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인바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공노제주본부도 11일 성명을 내고 고경실 시장의 행보를 비판했다. 제주본부는 "우리 제주본부로 공무원 관권선거가 의심되는 사례들이 속속 접수되었고, 그중에서 명백히 선거법을 위반하였다고 의심되는 부분에 대해 선관위에 조사 의뢰했다"며 "관권선거 근절과 공명선거 정착을 위한 이런 노력의 와중에 또 다시 붉어져 나온 모일간지 기사는 다시금 우리들 경악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본부는 "자고로 '오얏나무 아래서는 갓끈을 고쳐쓰지 말라'고 하였거늘 공명선거를 진두 지휘해야 할 최고위 공무원인 제주시장이 선거가 코 앞인 시점에서 한 행동이 적절했는지 더 나아가 불법은 없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사항이라 여겨진다"고 성토했다.

따라서 제주본부도 "무슨 의도로 그 간담회가 계획되었고, 어떤 대화가 오갔으며, 계산은 회계지침에 적정한지 등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일단 제주시청 총무과에서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고경실 시장의 임기가 6월 말로 끝남에 따라 5월부터 읍면동부터 시작된 간담회일 뿐"이라며 "선거가 끝난 이후에는 간담회를 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일정을 잡았던 것 뿐이었다"고 해명했다.

일단 제주시청은 논란이 커지자 11일과 12일에 예정됐던 실국 공직자들과의 오찬간담회를 취소한 상태다. 

하지만 최근 불거지고 있는 관권선거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태여서, 선거를 하루 앞둔 시점까지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에 대한 관건선거 논란이 마지막까지 이야기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