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팬이라 밝힌 여학생의 손을 잡은 고은영 제주도지사 후보(사진=김재훈 기자)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6·13지방선거 하루 전날인 12일 제주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유권자들을 만나고 악수를 나누며 정당 투표 역시 녹색당을 찍어 달라고 호소했다.

고은영 후보와 녹색당 선거운동원들은 오전 세무서 사거리, 노형 오거리 유세를 시작으로 제주오일장 등에서 유세를 하고, 오후에는 전농로 인제, 광양사거리에서 ‘정당투표는 8’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지지를 호소했다.

거리에서 만난 학생들은 수줍은 목소리로 “고은영 후보의 팬”이라고 말하며 고 후보에게 먼저 다가서기도 했다. 한 중년 여성은 고 후보의 손을 잡고 오랫동안 놓지 않기도 했다. 이른 바 ‘걸크러시’를 연상케 하는 장면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런 모습들을 자주 접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한 선거운동원은 “처음엔 우리도 많이 놀랐다. TV토론회의 영향이 컸다고 생각한다. TV토론을 분들께서 고은영 후보와 녹색당 선거운동원들을 만나면 응원해 주신다. 바닥 민심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녹색당은 6.1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를 내는 과정에서 이번 선거를 완주할 역량이 있는지에 대해서 당원들조차 확신을 갖지는 못했다. 녹색당 바깥에서도 이번 선거 완주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고은영 후보는 출마 의사를 밝히는 기자회견장에서 당 사무실조차 없는 작은 정당이 선거를 완주할 수 있겠냐는 취지의 질문을 받기도 했다.

거리 유세 중인 고은영 제주도지사 후보(사진=김재훈 기자)

그러나 녹색당은 이번 선거에서 우려와 달리 기대 이상의 선전을 하고 있다는 평가에 힘입어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탄력을 받아왔다. 고은영 후보는 TV토론 등에서 지역 현안들에 대한 선명한 관점을 제시하고 기성 정치인들을 비판하며 자신의 역량과 차별성을 과감없이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 후보의 선전은 선거운동원들이 신명나는 유세를 이어갈 수 있는 동력이 되었다.

제주도의원 비례대표 후보로 나선 평범한 ‘제주맘’ 오수경 후보와 성소수자 김기홍 후보 또한 당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구색맞추기식 ‘얼굴마담’이 아니라 도의회 입성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부지런히 뛰고 있다.

인제사거리에서 피켓을 들고 정당 투표에서 녹색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녹색당 선거운동원들(사진=김재훈 기자)

현재 고은영 후보와 비례대표 후보들, 녹색당 선거운동원들은 마지막까지 후회를 남지 않기 위해 총력유세를 이어가고 있다. 녹색당은 저녁 10시 제주시청 상가 밀집거리와 인제사거리 등에서 마지막 유세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