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은 1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나서서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발주할 것을 요구했다.(사진=김재훈 기자)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은 1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나서서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발주할 것을 요구했다. 국토부의 용역이 신뢰할만한 결과를 내놓을지 의구심이 든다는 것. 이들은 더불어 환경수용력 연구 용역을 발주해달라고 요구했다. 제주의 환경이 얼마나 많은 관광객을 버틸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그림에 있어서 제주제2공항 계획은 낡은 토건주의의 산물일 뿐이다. 4대강처럼 제2공항 건설로 토건사업과 부동산 경기부양을 통해 지역 발전을 이루겠다는 MB시대의 철지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2045년까지 제주도 공항 이용객 4600만명 이상 확보를 목표로 하는 제2공항 계획은 각종 대규모 토목건설과 부동산 가격 폭등, 상하수도 공급과 처리 문제, 쓰레기 처리 문제, 골재 수급난 등을 불러오면서 또 다시 제주의 자연을 파헤쳐야 하는 악순환을 불러올 것이 자명하다”며 “제주도민에게 재앙을 몰고 올 제2공항은 결코 제주도의 미래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의 100년 대계를 말하며 제주도의 운명을 가를 중차대한 사업 추진여부를 국토부 관료들의 손에만 맡기는 것은 도민의 뜻과 상반된다. 제주도민의 미래와 운명의 결정은 도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며 현재 국토부가 진행하고 있는 제2공항 관련 모든 절차에 대한 중단을 요구하라고 원희룡 지사에게 촉구했다.

또 “현재 논란의 당사자인 국토부가 진행하고 있는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제주도가 받아서 직접 주관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피해지역 주민들과 논의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재검증을 추진할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뢰할만한 조사위원회를 꾸리지 않으면 재검증에도 불구하고 재차 불신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는 것.

이들은 이어 “사전타당성 재조사와 더불어 현재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이 얼마만큼의 관광객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곧 공문을 통해 공식적인 요청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들은 이번 지방선거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강원보 성산읍반대위 위원장은 “제2공항 최대 이슈였다. 모호하게 발언하는 후보가 많았다. 녹색당 고은영 후보 외에 다른 후보들의 입장 지켜보며 참담한 마음이었다.”고 말했다. 문상빈 범도민행동 공동대표는 “원 지사 최우선 과제로 갈등해소와 소통강화 제시. 제2공항 관련해 어떤 결과 내놓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