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원희룡 지사는 앞서 지난 28일 집무실에서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대책위원장 양은옥)와 만나 요구사항을 청취했다.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는 이 자리에서 무사증 제도를 이용해 제주도에 입국한 난민 신청자에 대해 적극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 관계자는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만 합당하게 조치해야 하는데 신청만 해도 송환을 못하게 돼 있는 현재 난민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도민연대는 ▲치안 강화 ▲농어촌 지역의 CCTV 설치 ▲문화 교육 ▲노숙 단속 ▲브로커 개입 확인 ▲무사증 제도 개선 등을 제주도에 요구했다. 

이에 원 지사는 “자국민의 실제 안전과 불안감 해소가 국가와 지방정부의 제1의 책임”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대통령과의 면담을 통해 제주도와 도민들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해 협의하겠다”며 “난민법 개정, 브로커 수사 등 국회나 검찰, 경찰과 관련 사항들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선거 후 직무에 복귀하자마자 난민 발생 실태와 현황, 관련 동향을 보고받고 수차례 대책회의를 개최하며 도민 안전, 무사증 제도 개선, 노숙자 해결, 질병관리, 치안, 외국인 관리, 구호 및 재정지원, 취업 등 분야별로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는 예멘 난민 대책 총괄 T/F를 구성하고 제주출입국외국인청, 경찰청 등 6개 기관 단체와 방범순찰을 강화하고 관리 및 지원방안을 논의하며 도민불안감 해소에 협력 중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