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아디다스가 전범기(욱일기)를 인스타그램 및 트위터 등 SNS와 유튜브의 홍보 영상 등장시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 'Spain | Demand Greatness'라는 제목의 아디다스 홍보영상@사진제공 서경덕 교수팀

이에 대해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은 "FIFA의 인스타그램 계정 및 일본과 세네갈전에서의 전범기 응원의 등장으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FIFA 공식 후원사들의 홍보물을 조사해 봤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서 교수는 'Spain | Demand Greatness'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전범기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영상은 아디다스 풋볼 유튜브 채널과 아디다스 풋볼 인스타그램 및 트위터에 동시에 올라와 있으며 현재까지 총 1백만여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서 교수는 "지난 브라질 월드컵때 일본 대표팀 유니폼 역시 전범기를 형상화 한 디자인으로 큰 논란이 됐었는데 이번 월드컵때도 등장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서 교수팀은 독일의 아디다스 본사에 이번 영상을 수정해 줄 것을 요청하는 메일을 현재 보낸 상황이다.

▲일본 축구팀 유니폼에 새겨진 전범기의 무늬@사진제공 서경덕 교수팀

서 교수는 "FIFA 및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욱일기'가 '나치기'와 같은 의미의 '전범기'인 사실을 잘 모른다"며 "그렇기에 전범기의 등장으로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히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월드컵에서의 전범기 등장이 한국에서만 민간하게 반응한다는 등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일본 언론"이라며 "이런 일본 언론들의 잘못을 반박하는 '전범기 자료집'을 곧 만들어 전 세계 주요 언론에 배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서 교수팀은 러시아 월드컵 개막전 FIFA 공식 인스타그램에 등장한 전범기 응원사진을 바꾸는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에서 사용된 전범기 디자인을 꾸준히 수정해 오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