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세계자연유산 등재지역에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인 웃산전굴과 북오름굴, 대림굴 등이 추가 지정됐다.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유산위원회의 모습. 지난 2일 제주도의 세계자연유산 지정 결정 구역으로 3곳이 추가됐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창조)는 지난 2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리고 있는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에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의 세계자연유산 유산지역 경계 변경이 최종 결정됐다고 3일 밝혔다.

제주도는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용암동굴계)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바 있다.

이번 결정으로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거문오름용암동굴계는 거문오름, 벵뒤굴, 김녕굴, 만장굴, 용천동굴, 당처물동굴에 이어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 3곳까지 확대됐다.

웃산전굴, 북오름굴, 대림굴 3곳은 천연기념물 제552호로 지정돼 있다. 이곳은 벵뒤굴과 만장굴의 연장선에 위치해 있어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완전성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에 세계자연유산으로 추가 채택된 3곳. 위에서부터 북오름굴, 웃산전굴, 대림굴@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지난 2016년 세계자연유산 확대를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행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학술·경관적 가치, 희소성, 법적 보호체계 마련 여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왔다.

그 결과 도는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과 수월봉, 차귀도, 소천굴을 확대 후보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올해 1월 문화재청과 함께 유네스코에 확대 신청서(소폭 경계변경)를 제출했다.

IUCN(국제자연보전연맹)은 유네스코에 제출한 평가 보고서에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상류동굴군의 경우 동굴계의 연장선상에 있고, 엄격한 관리를 통해 보전이 잘 되어 있으며, 기존에 등재된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보완하는데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나머지 신청 지역에 대해서는 비록 같은 섬 내에 위치해 있고 유사한 화산활동으로 형성됐지만, 기존 등재 지역과 거리가 떨어져 있어 소폭경계변경의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김창조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에서는 이번에 추가로 확대된 지역에 대한 보전·관리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확대가 제외된 지역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 협의하여 대폭 경계변경 추진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