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제주형 협치 모델' 합의 이후 도의회 독자적인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제주도의회 본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는 16일 2개의 조직을 신설하고 17명을 증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태석 의장과 원희룡 도지사가 지난 13일 ‘제주형 협치 모델’을 만들기로 합의한 이후, 원 지사는 도의회가 독자적으로 마련한 조직개편안을 100% 수용했다. 제주도의회는 "이번 조직개편안이 독립적인 인사·조직권 독립의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학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16일, “‘도민 중심 의정지원체계 강화’,‘도정에 대한 건강한 견제와 감시’라는 기조 하에 의회를 정상화시키는데 중점을 뒀다”며 “의회에 제출된 민선7기 조직개편안은 앞으로 각 상임위 위원의 의견청취를 바탕으로 행정자치위원회와 본회의에서 그 필요성과 규모의 적정성을 꼼꼼하게 심사해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조직개편안에서 도의회는 먼저 도민과의 소통채널을 개선하고 도의원 공약 실천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민원홍보담당관(4급)’을 신설했다. 이에 도의회는 총무담당관에 속해있던 공보담당과 미디어담당을 민원홍보담당관으로 옮겼으며, 민원담당도 민원홍보담당관 산하에 새롭게 만들고 5급 1명과 6급 2명, 7급 1명 등을 새로 채용한다. 아울러 미디어담당자 7급 1명도 증원된다.

또한, 의장(단)의 정책보좌 기능을 강화하고 의회 전체 상임위원회의 정책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의장 산하 ‘정책상황실’도 신설했다. 따라서 의장 산하에는 정책상황실과 비서실장 두 체제가 들어서 의장의 정책역량을 높이게 된다.

입법지원 기능을 지원하는 입법정책관도 '입법담당관'으로 개편되고 기능도 강화된다. 도의회는 전문성 있는 우수 인력 확보하기 위해 입법담당관(4급)을 개방형으로 임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조례 제․개정 등 증가하는 의원의 의정활동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의정자료센터(現 정책자료센터)에 임기제(7급) 입법조사요원을 3명 증원한다.

특히, 그동안 고질적인 인력 부족 문제에 시달렸던 상임위원회 전문위원실도 보강한다. 먼저, 도의회는 상임위원회별로 6급 공무원 1명씩 총 7명을 증원키로 했다. 또한, 5조가 넘는 막대한 도정의 예산심사를 지원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위원회 역할과 위상에 걸맞게 현(現) 5급 전문위원을 별정직 4급으로 직급을 상향했다.

이밖에 도의회는 기록담당(5급)을 행정·속기 직렬로 복수 지정해 의회 특수 직렬인 속기주무관이 향후 우수 의회인력으로 승진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했다. 또한, 교대조 불일치에 따라 근무에 어려움을 겪었던청원경찰 공무직 정원도 2명 증원해 소수직렬 의회 공무원의 업무방식을 개선하고 사기진작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김경학 위원장은 “2개 조직의 신설과 총 17명 정도의 증원이 있기는 하지만, 오로지 도민중심의 소통과 입법․예산 등 의정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만 마련했다”며 “신설 조직과 증원인력은 ‘도민께서 의회에 주신 힘’으로 알고, 도민을 위해 봉사하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의회상을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