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강정마을회 주민들에게 다시금 국제관함식의 제주 개최 찬반을 다시금 공론화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사진 김관모 기자

이용선 수석은 지난 18일 오후 6시경 강정마을의 강정커뮤니센터에서 강정마을회의 전·현직 임원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용선 수석은 다시금 마을회에서 국제관함식의 찬반 결정을 내리면 정부가 그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권일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현 강정마을 부회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수석이 이같은 내용을 임원들에게 제안했다고 말했다.

고권일 위원장은 "이날 이 수석이 '청와대는 총회나 토론회, 설명회 등 어떤 방식을 취하든 다시 한번 (마을이) 결정을 내려주면 그 결론에 따르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수석은 '만약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면서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는 발언도 했다는 것.

이에 다시금 마을회는 두 파로 갈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 위원장에 따르면 "원칙대로 일사부재의 원칙으로 한번 총회가 결정대로 가야 한다"는 강경파와 "대통령이 내려온다면 협상을 할 여지가 있지 않겠느냐"는 온건파 등으로 여론이 나뉘고 있다는 것이다.

강경파 입장을 지지하는 고 위원장은 "우리가 그동안 투쟁해서 해군기지가 아닌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형태를 잡았지만 아직 크루즈터미널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가 원수가 참여하는 국제관함식을 하고나면 강정항은 이대로 가면 해군기지로 가게 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고 위원장은 "사실상 관함식 개최 찬반 의견을 다시 결정해달라는 것 자체가 청와대가 주민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라며 "이미 지난 3월 해군 설명회 때 이 수석의 제안은 예상하고 알고 있던 내용인데 달라질 것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같은 이용선 수석의 제안에 따라 제주도의회도 도의원 36명의 발의한 '제주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를 임시 보류했다. 강철남 제주도의회 의원(행정자치위원회 위원)은 "청와대 적극적인 의견수렴과 강정마을 총회 개최 예정에 따라 국제관함식 반대 결의안 보류했다"고 밝혔다.

이에 강정마을회에서는 오는 20일 저녁 토론회를 열어 국제관함식 개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일단 토론회 일정을 잡기는 했지만 일정대로 진행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단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반대가 총회에서 결정됐으니 이를 번복하려고 해도 다시 총회를 열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 회장은 덧붙였다.

강 회장은 "처음보다는 좋은 게 있다고 생각되어서 (이용선 수석에게) 논의해보겠다고 했지만, 이 건으로 총회를 열어야 하느냐 마느냐도 논란이 많은 상황이어서 일정을 확정할 수 없다"며 "게다가 총회를 다시 열려고 해도 공고하는 기간만 1주일 이상이어서 2~3일안에 일정을 맞출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키도 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