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이번에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치 제도화에 합의한 일을 환영하면서, "말로 끝나는 협치가 아닌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차원의 한발 전진한 제도가 되도록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폐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은 19일 오전 11시부터 열린 본회의에서 폐회사를 발표하면서,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김 의장은 "제11대 의회는 도민행복을 위해 도민주권을 바탕으로 특별자치를 선도하며 의정혁신을 말했고, 이러한 방법론으로 협치의 제도화를 집행부에 요청해 합의를 이루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철저한 기관대립형 의회 모델을 토대로 제주도정과 공동의 목표와 도민의 삶과 직결된 의제에 대해 내실 있는 상설정책협의회 운영을 제도화하기로 합의한 것"이라며 "협치의 큰 틀에 합의해준 원희룡 도지사에게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제주의정사상 최초로 도의회 주도로 실시한 조직개편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도의회는 스스로의 의정개혁과 도민 중심 의정지원 체계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하고자 한다"며 "우선, 입법지원체계 및 예·결산 심사 기능 강화를 위한 입법담당관실과 예결위 조직의 기능을 강화하였으며, 대민소통 및 공약실천 등 효과적인 의정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민원홍보담당관실을 신설하였고, 의장 직속으로 주요현안 및 긴급 사안에 대한 대응과 관리를 위한 정책지원 부서를 두었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이는 제주의정사상 중요한 첫 걸음이며, 의회독립의 자주성을 확보하는 시작"이라며 "이 모든 것은 도민께서 만들어 주신 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민의에 충실하고 도민만을 바라볼 것"이라고 이번 협치 제도화 합의와 조직개편에 큰 의의를 두었다.

한편 김 의장은 제주도민의 소득불균형 문제에 대한 제주도정의 합리적 정책 수립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지난 7월 10일 발표된 한국은행 자료에 의하면 제주도 가계대출은 4월 기준으로 14조2천억 원을 보이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황"이라며 이런 상태에서 대출금리가 1% 인상할 경우 제주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더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취약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김 의장은 "이는 투자 및 기업유치와 사업개발 등이 대규모 사업자 중심에서 진행해온 누적된 도정정책의 결과"라며 "제주를 둘러싼 대한민국의 경제 상황이 녹록하지 않기에 안정적인 세입, 창의적인 세출 정책만이 혁신성장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