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구 제주도의회 의원이 470억원의 예산이 드는 '제주통일공원 및 제주통일회관 건립' 사업이 원희룡 도지사의 도민화합공약실천위원회(이하 공약실천위)에서 논의되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민구 의원이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정민구 의원은 25일 오전부터 열린 363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470억원 예산의 타당성 여부를 따졌다.

이에 이승찬 제주도 기조실장은 "현재 공약실천위에서 정리하는 단계이므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그러자 정 의원은 "이렇게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간 것을 보면 지금까지 행정을 지켜볼 때 결국 집행하더라"며 "공약실천위에서 강압해도 집행할 계획이 없으면 이렇게 구체적인 안이 나오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이승찬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공약 전체를 내부에서 공약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전체 내용이 보고서로 올라로는 과정에서 언론에 보도가 된 것 같다"며 "나중에 공약실천위 전체회의에서 논의될 것인데 (이 예산으로) 실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집행부와 의회가 있는데 이런 이야기가 시중에 떠돌면 뭐가 되겠느냐"며 "예산을 논의할때 조심해달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공약실천위 사회통합특별위원회는 지난 16일 회의에서 제주통일공원과 추모관 건립 비용은 200억원(국비 80억원, 도비 120억원)을, 통일회관 건립 비용은 270억원(국비 108억원, 도비 162억원)을 추계해 논의했다.

이에 <제주투데이>가 먼저 이 예산안에 대해 문제제기 한 이후, 제주주민자치연대가 성명서를 내고 공약실천위에서 회관 및 공원 조성 사업이 너무 과다하게 편성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