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코앞으로 다가온 제주 고교무상급식이 제주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 간의 의견조율 실패로 난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의회 363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의원들이 추경예산을 심의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는 25일 오전부터 2018년도 제1회 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했다. 이 자리에서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고교무상급식 예산안에 제주특별자치도의 추경예산이 담기지 않은 점을 질타했다.

제주도교육청은 2018년 고교 무상급식 관련 예산안 1회 추경에서 총 68억원 가운데 54%인 37억원을 편성해 올렸다. 교육청은 나머지 31억원은 아직 제주도와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미 시행 중인 초·중학교 무상급식 예산은 인건비는 교육청이 부담하고, 식품비·운영비는 교육청과 제주도가 40:60 비율로 부담하고 있다.

이같은 도교육청의 태도에 교육위원들은 "도와 협의를 해야 한다"며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허창옥 의원(서귀포시 대정읍, 무소속)은 “올해 하반기에는 교육청 예산으로 도청과 정책협의회를 거친 뒤 초중고 전체예산을 내년부터 요청해야 한다”며 “협의와 소통이 중요다. 우리는 정해놓고 당신은 따라 오라식으로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허 의원은 “무상급식과 관련해서 도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도의회와 교육청, 제주도 관계자가 함께 이야기를 나눠서 풀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