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공약실천위원회 공약실천 계획에 나온 공항확충지원단의 전문상담사 운영과 지역협의체 구성 활동 등 사전 타당성 재조사 기간 내 일체의 활동 중단을 약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 제2공항 반대 주민 및 단체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지난 25일 면담을 하는 모습@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하 범도민행동) 등 제2공항 반대 주민 및 단체들은 지난 25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원희룡 지사와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은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원 지사에게 제주관광의 환경수용성 조사 실시, ▲제2공항 관련 성산읍지역주민협의체 구성과 공항확충지원단 전문사업자 운영의 중단,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사업(제주웰컴시티) 계획의 취소 등을 요구했다.

이에 원 지사는 지역협의체 구성 등의 활동을 사전 타당성 재조사가 끝날 때까지 중단하는 것에 수긍했다고 반대위 측은 밝혔다.

또한, 반대위 등은 제주공항 주변 발전계획(제주웰컴시티 조성안)에 대해 "사전 타당성 재조사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존 공항확장계획 등 현 공항에 대한 다양한 활용방안을 차단하는 사전포석의 의혹이 있으니 중단해달라"고 원 지사에게 요구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그럴 의도가 없고 난개발 우려가 있어 재검토 중"이라며 "사전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나오면 다양한 대안들을 열어두고 모색해 보겠다"고 답한 것.

반면, 원 지사는 환경수용력 조사 용역에 관해서는 거부의사를 밝혔다. 반대위 등에 따르면 원 지사는 “공항 건설과 환경수용력 여부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그런 사례가 없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