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이 27일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안건에 들어간 가운데, 예정지 주변 마을주민들간의 찬반 여론이 격화되고 있다.

제주 사파리월드 사업은 (주)바바쿠트빌리지가 동복리 중산간 99만㎡ 부지에 1,521여억원을 투입해, 사파리 동물원을 비롯해 환경미술뮤지엄, 와일드어드벤처, 롯지(산장 형식의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제주사파리조성사업이 에정된 동복리 산1번지 일대의 모습. 바로 왼편이 동백동산이다.@사진 네이버지도

제주특별자치도는 앞서 경관심의와 교통·재해영향평가 심의를 거쳤으며, 27일 도시계획위원회가 제주 사파리월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안)을 심의하고 있다.

그러자 이번 사업을 두고 환경단체는 물론, 동복리와 선흘1리 등 각 마을주민이 찬반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동복리, "사파리월드는 주민 생존권 달린 것"..."무산되면 매립장도 문제 삼을 것"

먼저 동복리 주민들은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은 지역주민의 생존권이 걸린 것"이라며 최근 환경단체들의 불허 주장에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5일 도내 환경단체들이 도시계획위원회가 이 사업을 불허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있다.

이에 주민들은 "본 사업은 방치된 마을목장을 활용해 국내 최초 친환경 야생 사파리월드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아무 대안도 없이 법의 규제도 없는 지역을 무조건 보전하라고 책임성 없이 말로만 떠들어대지 말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주민들은 "환경단체는 본 사업지가 곶자왈이라고 주장하지만 곶자왈 지역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지하수 2등급 구역이 전혀 없어 법적으로 곶자왈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경관심의와 교통, 사전재해심의가 완료돼 제한할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동복리 주민들이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아울러 주민들은 이 사업이 취소되면 현재 동복리에서 추진되는 쓰레기 매립장 사업도 가만히 두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현 곶자왈 경계조사에 포함된 동복리 쓰레기 매립장과 북촌 다려석산, 유수암 요석산업 등이 행정절차에 따라 공사중"이라며 "동복리가 제주도민의 편익을 위해 풍력단지와 환경순환센터 등 기피시설도 과감히 받아들였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사파리 조성사업이 엎어지면, 환경순환센터도 문제삼겠다는 것. 박신홍 제주시 어촌계장협의회장은 "현재 환경순환센터 설립도 가만히 지켜보면 문제점이 한둘이 아니다"며 "사파리월드가 안되면 이 사업도 그냥 지켜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흘리, "세계가 인정한 동백동산 망가져...분뇨와 생태계 교란 누가 책임지나"

반면 선흘리 새마을회는 사파리조성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사업부지 근처에 위치한 동백동산 등 선흘곶자왈 지대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것.

사업부지 바로 옆에 위치한 동백동산은 세계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 후보구역으로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지질공원이자 산림청 지정 연구시험림, 제주도 기념물 10호로 지정돼있다. 이 주변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발견되는 제주고사리삼 등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생태교육 및 생태연구지로서 큰 가치가 있다는 것.

특히 선흘1리는 지난 8년간 이곳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람사르습지도시로 인증하기 위해 오는 10월 21일 제13회 람사르총회에서 신청서를 올린 상태다. 하지만 사파리월드 사업이 추진되면 사실상 람사르습지로 인정받기 어렵게 될 수 있다며 우려하는 것.

이에 선흘리 마을회는 "사파리월드 사업이 진행될 경우 사업부지인 곶자왈의 파괴는 당연지사이며 인근의 동백동산과 마을들도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더욱이 호랑이, 코끼리, 하마 등 총 141종 1,172두의 대형 야생동물을 사업부지에 들여온다면 선흘곶자왈 생태계 교란, 동물의 탈출로 인한 인명 피해 가능성, 동물의 분뇨 처리 문제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이 속출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동백동산의 전경@사진출처 제주관광공사

◎개발이익과 환경보전, 두 잣대에서 제주도의 선택은?

이번 사업을 둘러싸고 제주특별자치도는 다시금 개발과 환경 두가지 중 하나의 선택을 해야 하는 기로에 섰다. 

원희룡 지사는 지금껏 중산간 지역의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아왔다는 공치사를 앞세워 재선에 성공했다. 이후에도 원 지사는 난개발을 억제하고 제주가 세계적인 환경도시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하지만 개발사업을 무조건 막을 수도 없는 상황. 특히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은 이미 경관심의와 교통, 사전재해심의 등이 통과돼 절차상으로 문제는 없다. 결국 개발사업을 우선할 것이냐, 환경보호를 우선할 것이냐를 선택하는 의지의 문제가 됐다. 

▲바바쿠트빌리지의 제주사파리월드 조성사업 안내서

이 결정은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하는 것이지만, 결국 최종 결정은 원 지사가 하는 것 아니냐는 게 제주사회의 공통된 시각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도는 이 사업부지에 포함된 도유지도 임대해야 한다. 결국 이 사업의 추진이 결국 제주도정의 의지가 된다는 방증이다.

도정의 의지가 어디로 기울지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에 제주사회의 눈이 쏠려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