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1일 성명서를 내고 국제관함식을 통해 엿보인 “해군이 제주도를 대하는 태도, 자신들의 사업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는 11년 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며 “안하무인 바로 그 자체”라고 강력 비판했다.

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청와대와 교감도 없이 어제 7월 31일 해군은 국제관함식 제주개최를 공식 발표했다. 제주개최의 의미를 ‘상생의 바다, 평화의 바다’, ‘해군기지건설과정에서의 상처치유, 민군이 화합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기회’라고 했다.”며 “어제 발표로 인해 이미 상생과 화합은 물 건너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강정마을회가 실시한 주민투표는 너무나 조급하고 비민주적인 투표결정과 진행방식으로 인하여 강정마을에 거주하는 유권자의 1/3도 참여하지 않은 투표결과이다. 우리는 투표과정과 투표결과 모두 인정하지 않기에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아직 청와대조차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은 상태임에도 해군은 독단적으로 관함식 제주개최를 공표했다.”며 국제관함식 추진을 위해 해군 측이 내건 ‘상생과 화합’이 헛구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군은 제주도도 무시하였다. 제주도정에 단 한 차례도 공문이 없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해군은 ‘지역의 언론과 관련기관 등의 의견을 고려해’서 결정했다고 한다. 제주지역의 어느 언론이 국제관함식에 대하여 우호적이었나? 어느 기관이 국제관함식 개최를 환영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해군이 제주도를 무시하게 만든 것은 제주도의회 그 자신이다. 도의원 전원이 발의한 결의안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한 번의 방문으로 보류를 연거푸 하다 결국 폐기수순을 밟았다.”며 “해군이 제주도를 얼마나 하찮게 여기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