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가 강정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진행했던 동의안 처리로 강정마을 주민에게 아픔을 주었던 점을 공식사과했다. 하지만 결국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반대 결의안은 폐기수순을 밟게 돼 반쪽짜리 결정이라는 아쉬움을 남겼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강정해군기지 건설에 제주도의회가 동의안을 처리했던 사실과 관련해 공식사과를 했다.

◎김태석 의장, "2009년 동의안 처리로 강정에 아픔 준 것 죄송"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2일 오후에 열린 제주도의회 363회 제2차 본회의 이후 폐회식에서 "평화로운 강정에 형언할 수 없는 아픔과 고통을 만들게 된 2009년 12월 17일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및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처리와 그 이후 연계된 여러 사안에 대해 의회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의장은 "지난 의회의 과오를 현재의 의회 양식으로 강정마을 주민여러분을 포함한 모든 도민 여러분께 갈등의 시작이 되게 한 점에 대하여 한 번 더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도민주권을 바탕으로 한 제11대 의회에서는 도민의 아픔이 아닌 도민행복의 시작점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도민 여러분께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해군기지에 따른 강정과 제주의 아픔은 2009년 12월 17일 제267회 본회의 의결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며 "우리 마흔 세 명의 의원들이 바라보고 지켜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우리는 강정을 통해 배워야 할 것이며, 의원님들의 소신 있는 결정이 아이들과 앞으로 태어날 미래세대에게 어떠한 제주를 물려 줄 것인지에 대해 깊은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김 의장의 사과문은 지난 31일 강정마을회 임원이 제주도의회를 찾아 사과 요청을 요구했던 것에 대한 답변이기도 하다.

◎김태석 의장이 2일 오후 본회의에서 폐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관함식 반대 결의안 사실상 폐기...도의회 견제 역할 아쉬워

하지만 김 의장은 도의회 의원 전원이 서명해서 올렸던 '제주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은 끝내 상정보류시켰다. 이미 강정마을회에서 주민투표 결과 국제관함식 개최 찬성을 결정한 마당에 결의안은 사실상 폐기된 셈이다. 

따라서 이번 결의안을 휴지조각으로 만들었다는 김 의장의 결정에 일부 의원들이 부당함을 호소했으며, 반대 주민회에서도 반발하기도 했다. 

이에 관해 김 의장은 "동료의원님들의 총의가 모여진 결의안 상정보류에 대해 의장으로써 동료의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동료의원 여러분의 총의에 보다 더 귀를 기울이며, 민의에 대한 논의에 보다 더 깊은 고심을 함께 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만 전했다.

일각에서는 제주도의회가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과 관련해 제대로 입장조차 내지 못했다며 도의회가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편, 해군은 이번 국제관함식을 제주강정기지에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가규모는 30여 개국 해군총장급 대표단, 외국함정 20~30여척으로 예상하고 있으며,해상사열 훈련시범, 서태평양 해군심포지엄, 문화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