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 공무직 기본급이 지난해 대비 3.5% 인상되며, 군복무 기간도 임금에 가산하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교섭대표노동조합 전국공무직노동조합 제주본부(대표위원 신제균, 이하 전공노 제주본부)와 7일 오전 11시 30분 도청 4층 탐라홀에서 2018년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노사 대표교섭위원인 전성태 행정부지사와 신제균 제주본부장을 비롯해 노조측 교섭위원과 제주도 및 행정시 교섭위원 등이 함께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무직 기본급은 2017년도 대비 3.5% 인상하고, 조정수당은 각 직종별 2천원부터 3만2천원까지 인상된다.

이외에 노사는 만 5년 이상 근속자에 대해 지급하는 장기근속수당을 등급차간 1만 5천원으로 인상하고, 전 공무직에 대해 군복무 기간을 임금에 가산하기로 결정했다. 도는 이번 군복무기간의 임금 가산이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이번 협약이 최저임금 인상, 노동을 통한 소득의 균형 등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며 "직원들의 처우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5개년간 임금협상 결과에 비추어 노사 상호간 합리적인 수준에서 타결이 되었으며, 군복무기간의 임금 가산으로 사회적 불평등 문제도 해소하게 되었다.

올해 임금협약은 2017년 12월 '전문, 본문 20개조, 부칙 3개조'의 협약 요구안이 접수된 후, 지난 1월 상견례 및 1차 본교섭을 시작으로 해, 6월까지 두 차례의 본교섭과 네 차례의 실무교섭, 세 차례의 개별교섭을 진행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의 공무직과 관련된 노조는 일반 공무직 조합원이 가입한 전공노 제주본부(조합원 1,008명)와 청소차운전원과 도로관리원, 제주시공영버스지회 등이 포함된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371명), 환경미화원으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청노조(160명)와 서귀포시청환경미화원노조(108명) 등이다. 이번에 4개 노조는 전공노 제주본부로 교섭청구를 단일화해 임금협상을 진행했다.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협약식에 참석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와 타협은 상생의 길을 열 수 있으며, 군복무 기간의 임금 가산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 해소는 협약의 큰 의미”라며, “위대한 제주도민과 함께 제주가 커지는 꿈을 향한 미래에 공무직 직원 여러분의 적극적 동참과 함께 더욱 소통하고 호흡하며, 직원여러분의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