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에 대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제주도가 진행중인 비자림로 확·포장공사와 관련해 전국이 떠들썩하다. 이번 공사가 가지는 국민적 충격을 그대로 반영한 결과”라며 “강력한 반대 여론이 전국적으로 번지자 제주도는 급하게 공사를 중지시키고 여론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사업의 백지화는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2공항 연계도로 건설을 위해 비자림로 확장공사를 강행코자 한다면서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제2공항을 전제로 미리 이 구간을 확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대규모 숲 훼손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아름다운 도로로 지정된 곳으로 도민들과 관광객의 사랑을 받아 온 비자림로에 대한 대규모 숲 훼손이 진행됨에도 이에 대해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도 의견을 묻지도 않았다는 점도 문제”라며 “제주도는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이라고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지역주민들은 이번 공사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도민의 민의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도정이 과연 이를 실천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공사로 우수한 경관자원은 물론 선족이오름 사면까지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 환경부 역시 이런 사항에 대한 우려로 사업재검토를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절대보전의 가치를 지닌 오름 사면마저 깎아가며 이곳에 도로를 확·포장해야 할 이유는 없다. 특히 제주도정의 미래비전과 청정과 공존이라는 대원칙에 이번 공사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한 번 파괴된 자연환경과 경관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오랜 교훈을 잊지 말고 부디 사업을 백지화해주길 바란다.”며“기왕에 매입한 도로공유지를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 만약 이런 요구에도 사업이 강행된다면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도민들과 함께 이번 사업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제주도정에 엄중히 경고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