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의료영리화저지 도민본부’)는 13일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녹지국제영리병원 대한 여론조사가 편파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여론조사 즉각 중단 및 설문 조사 문항에 대한 공론화를 촉구했다.

의료영리화저지 도민본부는 “원희룡 도정은 이번 여론조사가 공론의 장을 외면한 채 날치기로 추진하는 것에 다름이 아닌 만큼 여론조사를 즉각 중단하고 조사 문항 먼저 도민사회와 공론화해야 한다.”며 “편파적인 설문으로는 도민의 뜻에 반하는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의료영리화저지 도민본부는 14일부터 시작될 관련 여론조사를 13일 오후 5시경 도청 보도자료를 통해 전격적으로 발표한 데 대해 “10여년 넘게 제주의 최대 현안에 대해 무엇이 급했는지 이렇게 군사작전하듯 발표한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처사지만 공론조사위원회의 최종 합의가 있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9일 저녁 열린 공론조사위원회 회의에서는 영리병원 문항 반영 여부를 놓고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공론조사위원회 차원의 이메일 의견 수렴 과정은 있었으나 최종 위원회의 합의된 의결을 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희룡 도정은 여론조사 업체 측의 사정을 감안하거나 자신들의 정해놓은 일정에 끼여 맞추기 식으로 합의되지도 않은 편파적인 여론조사를 강행하는 것은 아집이거나 날치기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료영리화저지 도민본부는 이번 설문조사 문항이 대해 공론조사위의 핵심이 된 영리병원 허용의 의미와 미래의료재단 문제, 비영리병원 우회적 진출 문제도 제대로 포함되지 않아 공론화의 의미가 퇴색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론조사 문항부터 비밀주의를 유지하여 그 세부적인 내용을 공개한 적이 없는 데 대해 “이번 여론조사를 지금처럼 강행한다면 그 결과에 대해서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고 도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의료영리화저지 도민본부는 “우리는 원희룡 도지사에게 내일부터 강행될 녹지국제영리병원에 대한 여론조사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한다. 이미 녹지그룹측은 공론조사 과정에 대해서 사실상 불인정을 원희룡 도정에 통보했듯이, 청구인 측인 우리 역시 도민공론화 과정 없이 강행되는 편파적인 여론조사에 대해서 심각하게 우려를 표할 수밖에 없다. 또한 그 편파적인 여론조사 강행의 책임은 공론의 의미를 져버린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행한 원희룡 도정에 있음을 알려두는 바”라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