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안, 일명 제주웰컴시티 계획안이 폐기 수순을 밟은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웰컴시티 조성도의 모습@자료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4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64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제주웰컴시티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를 묻는 김황국 의원(용담1·2동, 자유한국당)의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7월 11일 5천세대의 주거시설과 교육 및 상업, 의료, 숙박시설, 공원 등을 담은 초고밀도 신도시 계획안이 담긴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공청회와 설명회 과정에서 계획안에 포함된 5개 마을 주민 간의 찬반이 엇갈리면서 도정과 주민간, 주민과 주민간에 갈등이 격화돼왔다. 

이같은 사실에 원 지사는 "5천세대 주거단지, 고밀도 개발은 도 자체가 원래 취지와 맞지 않았다"며 "사실 난감한 부분"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원 지사는 "엔지니어링 회사와 전문가가 제한된 토지에 워낙 부가가치 넣으려다보니 지나치게 나간 것"이라고 해명하며 "도정 내부에서는 확정적으로 폐기한 개념"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제주웰컴시티 계획안이 전면 백지화된 셈이다.

원 지사는 "환승센터 주변의 난개발을 막으면서 5개 마을 도심 속의 벽지로 고립된 부분을 어떻게 질서있게 개발할지 숙제로 가지고 있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원 지사는 "다 자기 땅 들어가는 것은 반대이고, 높은 값 주고 자신이 지분을 더 많이 가져야 한다고 하니 현재로는 근본적으로 어려움 있다"며 "많은 소통으로 갈등 해소하고, 난점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깊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 지사는 지난 7월 19일 제주인터넷기자협회와의 오찬 간담회에서도 이같은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었다. 당시에도 원 지사는 "출발점과 달리 자족기능까지 가진 도시처럼 돼버렸다"며 "이 부분은 다른 분들이 제기하는 지적이 상당부분 일리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제주웰컴시티 계획안이 백지화되면서 도는 복합환승센터 설립에 따른 주변지역 개발 계획은 처음부터 다시 구상하는 길을 걷게 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너무 많은 갈등을 불러왔으며, 복합환승센터 설립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 앞으로 도는 많은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