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 이관을 두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나름의 구상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5일 제주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5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64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JDC 이관에 대한 계획을 묻는 정민구 의원(제주시 삼도1·2동, 더불어민주당)에 공감하는 의견을 표했다.

이날 정 의원은 "JDC가 쇼핑아울렛과 내국인면세점을 만든 후 시내에 관광객이 찾지 않아 선글라스나 화장품 등 장사가 현재 반토막이 난 상태"라며 "이는 관광객만이 아니라 제주도민까지 이용하기 때문이며, 이제는 도가 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의원은 신화역사공원의 하수역류 사태와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조성 문제 등을 거론하며, "제주는 허가권자일 뿐이며 아무 이득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헬스케어타운에 대해서도 "녹지국제병원 인허가를 두고도 도정이 고민하는 과정에서 당시 경영본부장이 인허가를 하지 않으면 700억원~1천억원의 배상을 해야 한다고 도청과 도민을 협박했다"며 "이는 도의 자존심을 건드는 일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에 원 지사는 "속 시원히 말씀하셔서 내가 따로 말할게 없다"며 동의의 뜻을 표했다.

정 의원은 회천동에 있는 38만평 규모의 JDC 소유 부지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최근 제주도가 스마트팜혁신밸리 사업을 조성하려는 과정에서 JDC가 이 사업과 연계해 회천동 부지에 첨단농식품단지를 조성하려고 했다는 것.

▲JDC의 전경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묻자, 원 지사는 "정부에서 지자체에 주는 혜택성 프로젝트로 제주도에도 해보라는 권유가 있어서 추진했던 것"이라며 "JDC가 도가 사업을 따오면 농산물가공시설을 하겠다고 해서 들여다보니 아파트인지 레지던스인지를 짓는 타운 계획도 포함돼있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허창옥 의원과도 검토한 결과 제주농산물의 현지조달까지 손쉽게 확보하는 통로로 쓰려는 식품대기업의 수직계열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며 "최종적으로 추진하지 않기로 마음먹었고, 사업에도 탈락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자 정 의원은 "지사가 선거기간에 JDC 이관 문제를 언급했는데, 외국인 면세점이나 JDC 재산 모두를 국토부가 모두 가져갈 수도 있다"며 "회천동 38만평에 대한 부지활용의 인허가가 제주도가 있는만큼 이제는 제주가 관여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에 원 지사는 "나름 계획을 구상하고 있지만 정치적인 문제라는 인식도 하고 있다"며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아울러 "JDC가 국제자쥬도시에 걸맞은 사업 인프라를 구성하도록 해온 경험과 능력에 특화된 곳"이라며 "제주도도 자체적으로 이 일을 수행할 수 있다는 내용과 추진계획, 일의 방식, 능력을 보여주면서 처리한다면 정부와 국민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정민구 도의원이 5일 제주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원 지사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