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여전히 계류 중인 가운데, 4·3희생자유족들이 하루 빨리 국회와 정부가 조속히 해결해줄 것을 촉구했다.

▲4.3특별법개정안 촉구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사진 제주투데이

제주4·3희생자유족회(이하 4·3유족회)는 1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정의로운 제주4·3해결을 위한 4·3특별법 개정 촉구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4·3유족회는 제주4·3제70주년범국민위원회, 제주4·370주년기념사업위원회와 함께 정부와 국회에게 4·3특별법을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촉구했다.

4·3유족회 등은 "최근 제주지방법원이 4·3 당시 억울하게 옥살이 한 수형인 18명의 재심을 결정했다"며 "재판기록도 판결문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가공권력이 잘못한 과거사를 바로잡아달라는 시대적 요구에 응답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4·3유족회 등은 "희생자의 진정한 명예회복을 위해 정부가 추가진상조사서를 채택해야 하는데 개정안이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라며 "민의를 대변하고 국민의 아픈 상처를 어루만져야 할 국회가 책무를 방기하고 정쟁만 일삼는 모습에 허탈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4·3유족회 등은 "4·3특별법 개정처리에 적극 협조하겠다던 약속은 어디 갔단 말이냐"며 "개정안 처리만이 4·3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추가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길이자 완전한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4·3희생자추념식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흔들림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정부와 국회가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결의문 발표 직후 4·3유족회 등은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등 제주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홍익표 의원 등 주요 정당인사들도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재승 건국대 법전원 교수가 4·3특별법 개정안 주제발표에 나섰다. 이후 정연순 변호사 범국민위원회 상임공동대표를 좌장으로 양정심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연구교수, 송승문 4·3유족회 배․보상담당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찬식 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 등이 참가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