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가 타이완 해안에서부터 북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콩레이가 제주도에 상륙할지 여부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콩레이는 현재(오후 3시 기준)으로 일본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620km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콩레이의 중심기압은 940hPa로 최대풍속 47m/s(169km/h)로 강도는 '매우 강'의 중형 태풍급이다.

기상청은 콩레이가 오는 5일 오후에는 서귀포 남남서쪽 약630km 해상까지 접근하면서, 제주도가 태풍의 영향권에 접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후 콩레이가 6일~7일 사이 제주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제주도 심각한 태풍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자료제공 제주지방기상청

이에 따라 제주도는 4일 밤부터 5~9mm의 비가 내리며 5일에는 10~19mm의 강우량을 보일 것이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현재 기상청은 4일 밤부터 제주도에 강풍 예비특보를 내렸으며, 4일 새벽부터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 4일 오전에는 제주도남부·동부앞바다에, 4일 오후에는 제주도서부·북부앞바다와 서부서쪽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를 내렸다.

기상청은 이 태풍이 북위 20도 북쪽에 위치한 상대적으로 찬 해수 온도역(25~27℃)을 지나는 동안 4일과 5일 사이에  대만부근해역에서 상층과 하층의 바람차가 커지는 구역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어 태풍의 강도는 차츰 약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진로의 변동성도 아직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이번 태풍 콩레이가 지난 8월에 있었던 19호 태풍 솔릭처럼 제주도를 비껴갈 가능성도 낮지 않다. 하지만 제주도가 태풍의 직간접적 영향을 벗어나기는 어려워 보인다.

▲지난 8월 태풍 솔릭으로 휘어진 신호등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이에 제주도에서는 각종 행사가 취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군은 5일에 예정됐던 국제관함식 해상사열 사전연습을 취소했으며, 5일부터 7일까지 제주시민복지타운에서 열릴 계획이었던 제3회 제주음식박람회도 연기됐다.

기상청과 도는 도민들에게 인명 및 재산피해의 우려가 있으니 시설물과 배수로 등을 점검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