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투데이는 제주사랑의 의미를 담아내는 뜻으로 제주미래담론이라는 칼럼을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다양한 직군의 여러분들의 여러 가지 생각과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내 제주발전의 작은 지표로 삼고자 합니다.]

양길현 교수/제주대학교 윤리교육과에서 정치학을 가르치고 있고 제주미래담론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인간의 욕심 가운데, 돈이 1위일까 아니면 장수가 1위일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1위와 2위 차이가 무색할 만큼 막상막하일 것이다. 돈을 많이 벌기는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개인 노력만으로 되지도 않는 세상이다. 돈 벌기가 쉽지 않은 이유가 한 둘이 아니지만, 그래도 온통 세상은 어떻게 하면 돈 벌이를 잘 하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집중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일자리 위원장을 맡아 선두 지휘할 정도로

돈 벌이와 관련 제주는 그다지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다. 내노라 하는 대기업 하나도 없는 데다, 관광객이 1,500만이 넘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70만도 채 안 되는 도내 인구수의 시장으로는 돈 벌기가 쉽지 않을 터이다. 그런데도 진난 몇 년간 매달 평균 1,000명 내외의 이주민이 폭발적으로 제주를 향했다. 물론 제주가 특별히 남다른 기회의 땅이어서가 아니다. 그건 타 지역에 비해 풍광이 좋은 자연환경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땅 값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주 섬이 주는 환상이 겹쳐서 일어난 일시적 열풍이었다.

자연 이외에 제주가 갖는 경쟁력은 무엇일까? 10월 2일자 <조선일보>에 그 하나의 답이 언급되었다. 즉, “100세 이상 장수인(10만명 당 100세 이상)이 많은 시도는 제주가 1위”라는 것이다. 시도별 100세 이상 장수 노인 수는 경기도가 892명으로 가장 많지만, 제주도는 100세 이상 노인 수가 105명이지만 인구 10만명 당 비율로는 16.9로 가장 높다. 그렇다면 제주가 앞으로도 계속 장수의 섬으로 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향후에도 계속하여 ‘세계가 제주로’ 향하도록 하는 비법 가운데 하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장수의 섬 제주가 앞으로도 지속가능하도록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마냥 ‘제주는 장수의 섬’이라는 통계 숫자에만 매달려서는 미래가 없다. 언제 통계치가 바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여기서는 2가지만 좀 더 생각해 보기로 하자,

첫째는, 장수에는 개인적으로는 유전자의 영향이 클 수도 있지만, 동시에 환경적 요인도 만만치 않다고 볼 것이다. 얼핏 생각해 보아도 먹고 잠자는 것은 물론이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지근 거리에 다양한 산책로 등 운동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게 중요할 것이다. 또한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살아가는 삶의 방식과 문화라든가 지근거리 지인들과 친밀성을 확보해 나가는 다양한 채널과 관계망의 확보, 그리고 현대화된 병원 치료를 쉽게 받을 수 있는 접근성 등의 요인들이 건강장수에 영향을 미칠 터이다. 이 가운데 필자는 1일 생활권의 공동체적 괸당문화가 70만 제주도민들에게 노후의 심리적-인간관계적 안정을 주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점에 주목을 하고자 한다.

제주는 전통적으로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상당한 수준으로 친목의 공동체 사회를 이루고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다양한 연줄의 인간관계가 70만을 얽히고설키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기업이 부재하고 땅 부자가 없는 만큼이나 빈부 차이도 적어 70만이 고만고만하게 상대적 박탈감이 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게 가능하다. 돈 벌이가 조금 안 된다고 해도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얘기이다.

그런가 하면 오름이 지천으로 널려 있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어디서든 트래킹이 가능하다. 경제적 여유가 조금만 있으면 타 지방에서는 한 번 나서기가 쉽지 않은 골프도 제주에서는 쉽다. 오름은 물론이고 각종 올레길, 바당길 걷기가 여러 친목 단체에서 하루 멀다하고 열린다. 영양 먹거리인 싱싱한 채소는 온화한 날씨 덕분에 사시사철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집에서 밥해 먹기가 싫으면 가까운 동네 지인 만나 세상사 나누면서 외식을 하는 것도 일상사가 되었다. 막걸리 한 잔에 온 세상을 한바탕 들었다 놓았다 하면서 담론을 즐기는 게 제주도민의 하루 일과이다.

이게 다 제주가 공동체적 친목 사회이기에 가능한 것이다. 제주를 찾아온 이주민들에게도 제주의 친목 사회적 흐름에 얼마나 빨리 적응을 잘 하는지가 행복의 열쇠이며 장수로 가는 지름길이 될 터이다. 처음에는 배타적이지만 금방 ‘우리가 남이가’가 통하는 게 제주사회의 온정성이자 포용력이다. 다만 최근 딱히 이주민 열풍 때문만은 아니지만 제주의 땅 값이 치솟아 제주에서도 빈부의 차이를 눈에 띠도록 드러내 보이고 있다. 누가 어디에 얼마나 땅이 있고 또 그 땅이 얼마나 올랐는지를 쉽게 일 수 있는 제주의 친목사회에서 빈부 차이의 등장은 항차 제주사회에 내재하여 있었던 ‘상대적 평등화’의 심리적 안정을 크게 훼손시켜 나갈 전망이다.

다른 하나는, ‘준비되지 않는 장수는 불행’일 수 있다는 데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른바 노후준비이다, 지금까지 노후준비는 개인의 몫으로 치부해 왔지만, 이제는 사회적 몫으로 바뀔 때가 되었다. 꼭 정부에게만 넘길 사안이 아니라는 얘기이다, 제주도정을 넘어서서 제주도 친목사회의 내적 활력이 노후준비에도 서로 도움을 주고받도록 다양한 장치를 하나씩 마련해 나갈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제주도 내 다양한 모임이 경조사를 공지하고 거기에 상부상조로 가 보는 걸 제일의 규범으로 삼고 있다.

문제는 딱 거기까지이다, 여전히 판막이이다. 회비 낸 회원들 간의 상부상조에 한정되어 있다. 각종 모임의 울타리를 넘어서서 비회원들에 대해서 가끔씩은 십시일반으로 ‘작지만 큰’ 도움이나 기부를 하는 건 아직 많지 않다. 바로 이 지점에서 제주 친목사회가 기존의 울타리 치기의 한계를 넘어서서 통 크게 틀과 운영을 바꾸어 나갈 때가 되었다. 앞으로 크고 작은 복지사업 모임이 많이 생겨 각종 친목회들이 서로 손잡고 매칭으로 세상을 돌아보기 시작하면, 승수효과가 지역사회에 넘쳐 장수를 찾는 사람들이 제주로 열 지어 찾아 들어오리라 본다. 평화의 섬 제주가 ‘나와 작은 우리’만이 아닌 ‘큰 우리의 공동체’가 되고, 그 결과는 지속가능한 장수의 섬으로 되리라는 전망이다. ‘오래 살고 싶으면 제주로’가 자연 풍광에 이은 두 번째 제주의 매력이길 기대해 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