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에서 난개발과 환경파괴 우려로 논란이 일고 제주사파리월드 조성사업이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사에 다시금 오른다.

▲사파리월드 사업부지의 모습

도시계획위는 오는 9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제18차 회의를 열고 '제주 사파리월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안)'을 심의한다.

사실 이번 사파리월드 지정안 심의는 다소 이른 면이 있다. 도시계획위는 지난 7월 27일에 열린 제13회 회의에서 제주도 환경부서가 진행하는 곶자왈 경계 설정 및 보호구역 지정 등의 관리보전 방안 용역 결과를 지켜보는 조건으로 재심의하기로 결정했다.

애당초 도는 오는 12월 말까지 곶자왈 경계설정 용역을 마무리지을 계획이었지만, 내년 상반기까지 일정을 늦춘 상태다. 제주도 환경보전국의 한 관계자는 "현재 곶자왈 조례 개정과 관련해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안이 국회에서 계류 중"이라며 "올해 안에 개선안이 통과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잠정 연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사파리월드 지정안 심의도 내년 5~6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현재 사파리월드 조성사업에 찬성하는 동복리 주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 동복리 주민들은 지난 7월 27일 제주도의회에서 사파리월드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청에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지난 7월 27일 동복리 일부 주민들은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환경순환센터 설립을 가만히 지켜보면 문제점이 한둘이 아니다"며 "사파리월드가 안되면 이 사업도 그냥 지켜보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한 바있다. 실제로 주민들은 최근 환경순환센터 공사를 막고 단체행동에 나선 상태다.

한편, 김병수 동복리장은 "이번 환경순환센터 설립 공사 반대는 소각로 폐열관로 사업 문제 때문이며 사파리월드 사업 찬성은 아무 상관이 없다"며 당시 주민이 제기했던 발언과는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여하튼 이처럼 사업자 (주)바바쿠트빌리지의 요청이 이어지자 도시계획위는 이번 회의에 사파리월드 조성안 재심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도시계획위는 지난 7월 회의에서 지적했던 용수공급계획 및 증수활용계획을 재산정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하지만 도의 용역 결과 사파리월드 사업 부지가 곶자왈 지역으로 묶일 경우 사업 자체가 취소될 수 있는 상황에서 도시계획위가 섣불리 조성안을 통과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최근 사업부지 바로 근처에 위치한 조천읍이 동백동산 등으로 세계람사르습지도시에 이름을 올린 상태다. 따라서 사파리월드 사업을 반대하는 도민사회의 목소리도 늘고 있는 추세다.

한편, 제주 사파리월드 사업은 (주)바바쿠트빌리지가 동복리 중산간 99만㎡ 부지에 1,521여억원을 투입해, 사파리 동물원을 비롯해 환경미술뮤지엄, 와일드어드벤처, 롯지(산장 형식의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