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6일 오전 10시 속개된 제주도의회 제366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도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의 잔치는 끝났다."

16일 오전 10시 속개된 제주도의회 제366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이 한 말이다.

이날 강성의 의원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최근 몇 년동안 제주도가 외향적으로는 경제 규모가 커졌고 경제 성장률도 높았지만 가계부채율이 굉장히 높다”며 앞으로의 지역경제 전망에 대해 물었다.

원희룡 지사는 “1년 전쯤 경제 정점이 지났고, 서서히 경기 침체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당분간은 관광이 주력 산업일 수밖에 없다.”며 “관광은 계속 주요산업이겠지만 사업구조에서 다변화가 필요하다. 미래산업 비중을 (관광보다 커질 수 없겠지만) 극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성의 의원은 “실질적으로 새로운 산업으로의 전환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제주도의 지방세 증가율 가파르게 상승했고, 제주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긍정적인 지표는 많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관광산업이 오버투어리즘이라고 하는 불편한 시선들과 함께 제주도에, 전체적인 관광산업에 부정적인 영향 미치고 있다.”며 오버투어리즘 및 환경 인프라 문제를 꺼내들었다.

이에 “원 지사는 한쪽에서는 오버투어리즘이라고 하고 한쪽에서는 관광객이 줄어든다고 아우성이다. 관점의 차이일 수 있겠지만, 오버투어리즘이라는 것은 사회기반시설 그 사회의 수용능력과 관련된 상대적인 개념이다. 싱가포르의 경우는 오버투어리즘이 아니다. 수용능력에 대해서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제주도는 관광객이 와도 걱정, 안 와도 걱정”이라며 “진퇴양난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관광객들로 인해 도민들이 겪는 불편의 기본적인 문제가 생활환경인프라 때문이라는 강 의원의 지적에 동의한 원 지사는 앞으로 관광객을 통제할 것이냐는 질문에 “늘이고 싶어도 줄어들 시점이 올 것”이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쓰레기 문제와 생하수도 문제, 난개발, 지하수 오염 문제 제주도의 관광산업과 직결된다."며 제주도 연간 관관객 수가 2017년 1470만, 2015년 1580명을 찍고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충분히 수용가능하다며 빠른 시간 내에 환경 인프라를 확충하고 정비해야 한다"고 답했다.

강 의원이 “관광객 수 정체기에 왔다면 제2공항은 논의 대상에서 후순위 아닌가.”라고 묻자 원 지사는 “(연간 관광객 수) 1000만 명으로 줄어든다 하더라도 고급관광으로 가야하고, 체류일수가 늘어나야 하고, 지출액수가 늘어야 되기 때문에 수용능력은 확충해야 한다.”고 답했다.

기본적인 생활환경 기초시설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에 원 지사는 “제주공항 상태는... 전세계에서 이런 공항 없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상하수도본부에서 하수도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써왔다고 생각한다며 해결되지 않는 이유를 묻자 원 지사는 “재원 확보에 있어 중앙정부와 밀고 당기기를 하다가 늦어졌다”며 “특단의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지방비를 우선적으로 투입하겠다는 것.

이에 강 의원은 시급한 해결을 주문했다. 모든 예산과 사람을 집중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원 지사는 5년 이내로 정비를 마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강성의 의원은 동복리 자연순환센터 문제를 거론했다. 당초 2016년 6월 추진하고 착공하려던 동복리 자연순환센터는 간신히 주민들과 협의해 2017년 3월에 착공했다. 그러나 현재 사파리월드와 엮여 갈등의 요소가 되고 있다.

원 지사는 “(동복리 자연순환센터는) 2019년 1월 준공 예정”이라며 “공사방해 시위를 하고 있지만 완공시키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제주도의 생활인프라 관련 해서는 접근방식을 다르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같은 시설 증설보다 새로운 모델을 갖고 올 필요가 있다”며 “현대화 되거나 고도화되지 않으면 환경시설에 대한 기피 분위기가 있어 협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도두부터 현대화 공법과 현대적인 시설로 바꾸고, 다른 처리장 시설들도 재원을 확보해 단계적으로 그렇게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2018년에 터진 문제가 아니다. 하수도 문제가 쌓여 왔다. 지속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를 끌고 오고, 앞으로 2~3년 안에 증설하기 어렵다면, 제주관광산업과 연동해서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원 지사는 "도두는 급한대로 4만톤 증설을 하기로 했다"며 "현대화 시설은 재원확보라든지 시공하는 데 3~4년의 시간이 걸린다. 주민과의 협의도 어렵게 했기 때문에 하수처리장 종합정비를 도정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동복리 주민과의 만남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달라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