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계속돼왔던 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이 결국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심의를 결국 통과했다. 환경문제의 우려가 나오고 있는 야생동물 사파리가 포함된 대규모사업이 진행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에 사파리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주도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사파리산업을 담은 동물테마파크사업을 수용한 것.@디자인 제주투데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16일 오후 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을 조건부 수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곶자왈 인근 58만㎡(약 17만평) 부지에 1,684억원을 투자해 진행 중인 사업이다.

2007년 초에 말 산업 육성이라는 명목으로 공유지를 저렴하게 매수하고 말 중심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출발했던 이 사업은 2016년 대명레저산업이 인수하면서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틀어졌다. 대명레저산업은 당초 863억원을 1,684억원까지 늘리고 사자와 호랑이, 코끼리 등 대형 야생동물 사파리 조성사업으로 신청한 것.

바로 근처가 국제 람사르습지로 조성된 동백동산이 위치하고 있어, 이는 수많은 제주도 시민단체의 반대를 낳았다. 게다가 최근 바로 옆동네인 동복리에서도 사파리온제주라는 업체에서 사파리월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태. 자칫 제주시 조천, 구좌 일대가 사파리월드 등 동물원 지역이 될 형편이다.

▲제주 동물테마파크 조감도

하지만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이 사업을 막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이미 지난해에 제주도의회 청원과 제주도감사위원회의 조사청구 등에 따라 수차례 조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제주도감사위원회는 동물테마파크의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재협의가 아닌 변경협의 대상이라고 판단해 위법 및 부당사항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게다가 경관위원회 심의도 통과하는 등 절차 진행이 상당부분 이행된 바 있어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승인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결국 위원회가 오늘(16일) '수용'이라는 판단을 내림으로써 앞으로 제주 사파리 사업을 둘러싸고 논란이 지속될 예정이다.

한편 위원회는 이번 수용 조건으로 ▲지역주민 및 람사르습지도시 관계자 협의 및 공공기여방안 마련할 것, ▲제주식생의 특성을 고려한 조경식재 및 주변 오름 접근이 용이하도록 동선계획 검토할 것, ▲용수공급계획 명확히 제시하고 우수처리 시 저류조를 통한 방법 활용할 것, ▲BF인증에 준하는 건축물 공간디자인 반영 및 관람객의 안전방안 강구할 것 등을 사업자측에 전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