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연합회 제공)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연합회(김홍철 회장)는 2001년 사회복지협의회 소속 자원봉사자들이 상부상조, 친목, 정보교환, 자질 향상, 권익 보호를 도모해 봉사활동 의욕을 진작하고 봉사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01년 8월 19일 창립했다.

사회복지협의회 소속으로 있는 작은세상봉사단, 온누리봉사회, 좋은인연봉사회 등 3개 단체가 뜻을 함께 했다. 창립 13주년을 맞은 현재는 손뜻모아봉사회, 제주빅밴드도 함께 해 5개 단체가 함께 하고 있다.

자원봉사연합회는 창립 이후 각 자원봉사회 조직들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했다. 각 자원봉사 조직에 자신들의 활동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 타 봉사회들과 교류하며 봉사활동의 폭을 넓히게 되었다.

자원봉사연합회는 도내 사회복지현장에서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자원봉사연합회 소속 봉사자가 643명에 이른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연합회 제공)

자원봉사연합회는 친선체육대회, 등반회 등의 봉사자들의 친목 도모를 위한 행사, 자원봉사 교육, 사례집 발간 등 회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사업, 효도잔치한마당, 기능봉사활동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다.

생업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은 대개 주말에 집중되기 마련이다. 자원봉사연합회는 자원봉사자들의 역량과 요구에 따른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하여 연중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도모하고 있다.

정기 봉사활동을 보면 저소득 가정 밑반찬 지원(매주 1회 정기봉사, 현재 55가정 지원, 30명 활동), 사회복지 시설 어르신 생신잔치 지원(월 1회 정기봉사, 15명 활동), 사회복지시설 목욕 봉사활동(월 2회 정기봉사, 20명 활동), 사회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 공연(월 1회, 5명 활동) 등이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연합회 제공)

자원봉사연합회는 저소득가정 주거환경 개선사업(16년 동안 198가구 지원), 소외 계층을 위한 사랑의 김치 나누기와 독거노인 효도잔치 한마당 행사도 진행해왔다. 뿐만 아니라 국립소록도병원을 찾아가 봉사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자원봉사자 연합회 소속 봉사자들의 봉사활동 시간을 집계하면 10만 시간을 훌쩍 넘는다. 자원봉사 시간 집계 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가능한 2003년 이전의 자원봉사 시간을 포함한다면 더욱 늘어나게 된다.

자원봉사연합회는 이와 같은 지역 사회 공헌을 인정받아 2005년 ‘제6회 제주시민자원봉사한마당 축제’에서 제주시장으로부터 표창을 받았고, 2012년에는 ‘제11회 전국사회복지자원봉사대회’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부터 표창을 수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