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일자리 현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는 경고음이 다시금 울리고 있다.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실이 올해 일자리정책 예산분석을 발표하면서 제주의 고용 여건이 다른 지자체에 비해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고 밝힌 것.

▲제주도의 고용 현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지난 5~6년 사이에 없었던 고용 악화로 인해 제주도 행정과 정치계에게 도전이 다가오고 있다.ⓒ자료사진 제주투데이

도의회 정책연구실은 최근 발표한 '2019년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정책 예산분석'의 내용을 3일 전했다.

정책연구실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8년 10월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의 고용률은 68.3%로 지난해 10월 70.2%와 비교해 1.9%P 하락했으며, 하락율도 17개 시도 중 가장 큰 폭이었다고 밝혔다.

실업률은 2.7%로 지난해 10월보다 0.9%P 상승했다. 이런 상승폭 또한 17개 시도 중 3번째로 높은 수치다.

▲자료제공 제주도의회

취업자수증가율도 크게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연구실에 따르면, 즉, 10월 중 전분야의 산업 취업자 수는 38만5천명으로 작년보다 0.3%P 늘어나는데 그쳤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증가율이 4.9%인 것을 고려하면 이런 수치는 가히 심각한 수준이다.

그나마 계절적 요인이 강한 농림어업 부문의 취업자수(18.2% 증가)가 늘었난 것이 참작된 수치여서, 농림어업부문을 제외한 비농림어업부문의 취업자 수의 증가율은 마이너스대로 돌아선 상태다.

한편, 일자리 질도 악화되고 있었다. 관리자나 전문가 등 고급 일자리는 작년 10월과 비교해 7.9%가 감소했으며, 기능·기계조작 등 숙련직업 일자리도 4.8%나 줄었다. 반면, 일반사무직은 2.2% 늘었으며, 농림어업숙련종사자만 24.1% 늘어난 수치를 보였다.  

비임금근로자는 11.8% 늘었는데, 이중 특히 무급가족종사자가 40.2%나 증가했으며, 자영업자수도 6.8%나 늘어났다. 정책연구실은 "무급가족종사자와 자영업자수가 늘었다는 것은 일자리 환경 악화로 수입원이 있는 일자리를 찾기가 그 만큼 곤란해지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이 문제는 최근 일자리 여건 악화가 일시적 현상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지역에서 고용비중이 가장 높은 관광관련 서비스업, 건설업 등을 포함한 서비스업부문(고용비중 : 81%)이 크게 줄고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정책연구실은 10월 중 서비스업종 취업자 수가 전년동월비 2.2% 감소했으며, 건설업취업자수도 9.2% 감소했고, 도·소매 음식숙박업 취업자 수는 3.6% 감소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제주도의회

고용호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장은 “경기침체와 맞물려 제주지역의 고용 환경도 빠르게 악화되고 있고 내년에도 이와 같은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천수답(天水畓, 관개시설이 없어서 빗물에 의존해 벼를 재배하는 논, 근본적인 대책 없이 임시방편에 의존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 구조인 제주 지역 산업의 근본적인 개선 등 제주특별자치도의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