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첫 외국인전문 영리병원인 제주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여부를 밝히는 가운데 논란이 최고조로 올라선 상태다. 원 지사가 공론조사위원회의 권고안을 뒤집어서 개설 허가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퍼지고 있기 때문.

▲지난 3일 녹지국제병원을 둘러보고 있는 원희룡 지사@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이런 이야기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제주도내 시민단체들과 도민들이 원 지사가 "도민들보다 중국자본을 우선하겠다"며 "‘국내 1호 숙의민주주의 파괴자’"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늘 5일 오후 2시 원 지사가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녹지국제병원과 관련한 브리핑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전까지만 해도 원 지사가 아닌 보건복지여성국장이 브리핑할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전달됐다. 하지만,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서인지 한 시간여 뒤 원 지사가 직접 나설 것이라는 연락이 왔다.

이에 제주도내 주요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도민운동본부)는 오후 1시부터 도청 정문 앞에서 '영리벼원 철회를 위한 시민필리버스터'를 예정하고 있다.

도민운동본부는 5일 긴급성명을 내고 "‘국내 1호’ 영리병원이 될 녹지국제병원의 운명이 정답이 아닌 오답을 향해가는 분위기들이 감지되고 있다"며 "지난 3일 원희룡 도정에서 뜬금없이 쏘아올린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인허가 가능성이 중앙언론 등을 통해서 광범위하게 유포되면서 도민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고 반발했다.

도민운동본부는 "제주특별자치도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 제4조에 따르면 도지사는 숙의형 정책개발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여야 한다고 규정돼있다"며 "우여곡절 끝에 도민적인 의사의 합치과정을 거친 공론조사 결과를 도지사로서 조례에 근거한 대로 따르면 될 일을 이를 뒤집을 만한 근본적으로 사정을 변경해야 할 무엇인가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도민운동본부는 "원희룡 도지사는 이제 ‘국내 1호 숙의민주주의 파괴자’의 길을 갈 것이 아니라 도민들과 공론조사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 책임 있는 결정으로 화답해야 한다"며 "녹지측의 소송 겁박이 무서운 것인지, 유권자인 도민들의 의사가 중요한 것인지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만약 원 지사가 허가를 강행할 경우 도지사 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엄포까지 놓고 있는 상태. 이같이 제주 여론이 폭발 일보 직전 상태에서 원 지사가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지 이목이 모이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