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일 제주도청 시무식과 제주상공회의소가 주최한 '2019년 제주특별자치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도정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원 지사는 "앞으로 도민 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해 도민만 바라보면서 민생 현안 해결과 통합을 향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통·통합·혁신·실천'이라는 도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겠다"라고 하면서 "올해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며 "국가의 범국민적인 기념사업과 연계해 제주 차원에서도 도민의 뜻을 모아 미래 100년의 희망을 설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새해에는 민생경제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도정을 운영할 것"이라며 ▷환경자원 총량제 도입 ▷교육·보육·복지 1등 특별자치도 구현 ▷국제안전도시 제주 실현 ▷미래 성장동력 집중 육성 등의 2019년 도정 과제를 제시했다.

그리고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조건부 허가에 대해선 "공론조사 결과를 완전히 수용하지 못해 다시 한 번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전면 불허 결정으로 갈 경우 대규모 소송이 제기돼 손해배상에 따른 보건복지부·JDC·제주도 간에 책임 공방을 피할 수 없고, 투자자들의 신뢰도 추락될 것을 고려해 고민 끝에 불가피하게 내국인 진료는 제한하고 제주를 방문하는 외국인 의료관광객만 허용하는 '조건부 허가'를 차선책으로 결정하게 됐다"며 "앞으로 의료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 하겠다"고 약속했다.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자기 결정권이 존중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도의회와 열린 토론과 논의를 통해 분권의 신장과 제주도 발전에 도움이 되는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고, 조직·인사·예산권을 행정시에 모두 넘겨준다는 생각으로 개편 논의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어 제주 제2공항에 대해 "입지 타당성 검증용역이 마무리 단계이므로 도민들의 바라는 방향으로 문제를 매듭짓고 새해에는 국책사업으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정리 정돈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인 점을 고려해 민생 경제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도정을 운영하겠다”면서 “먼저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단기 대책을 실행하여 어려움에 처한 경제 주체들을 지원하고, 중장기 대책도 마련해 취약한 산업구조와 경제 여건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