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이미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지난달 비밀리에 착수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2공항을 두고 제주도 사회에서 다시금 큰 갈등이 휘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이하 검토위원회)의 권고안이 아직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진행된 것이어서 또다시 마찰이 클 것으로 보인다.

통신사 '뉴스1'의 3일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용역업체는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맡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12월 28일 기본계획 용역의 시작을 알리는 착수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국토부는 이런 계획을 검토위원회나 언론에 알리지 않았다. 아무도 모르게 용역 착수를 시작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토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강원보 성산읍 제2공항반대대책위(이하 반대위) 위원장은 "아직 검토위원회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권고안이 나오지 않은 상태"라며 "애초대로라면 권고안이 나온 이후 기본계획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제는 막 가자는 것"이라고 분개한 상태다.

국토부에 따르면 재조사 용역진인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측은 원점 재검토를 해야할 정도의 중대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 했으며, 이미 검토위원회에도 설명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을 충분히 공개하지 않고 용역이 진행되면서, 정부에서 의도적으로 숨기려고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또한 재조사 용역 과정에서 제2공항 건설 예정 부지가 군의 공역과 겹치는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어, 재조사 용역진의 결과를 두고 설전이 이어질 전망이다.

결국 제2공항 건설 계획이 기존대로 진행하게 되면서 시민단체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이에 반대위는 "모든 역량을 발휘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막을 것"이라며 "오늘 이미 제주도의회 의장을 만났으며, 국회 등을 방문해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경배 씨는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며, 제주도청 앞에서 16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제주사회에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는 모양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