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화북준공업지역의 용지 변경 계획을 세웠지만, 여전히 주민 및 입주기업의 의견 수렴이 쉽지 않아 전망이 밝지 않다.

▲화북공업지역의 용지 변경이 2025년 진행될 계획이다. 하지만 여전히 찬반 의견이 분분해 다시금 공론화 과정이 필요한 상황이다.@사진출처 네이버 지도

도는 7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 산업입지 수급계획'을 9일 고시내용을 브리핑 자리에서 2025년까지 화북준공업지역을 도시기본계획에서 2025년 주거용지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시재생 전략을 위한 방안으로는 제주연구원에서 제시한 ▲대체입지 선정 후 이설, ▲복합용지로 도시정비, ▲공업기능 재생 등이 마련됐다.

하지만 화북준공업지역의 용지 변경은 화북지역에서는 찬반이 심한 '뜨거운 감자'여서 계획을 이행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해 여름 도가 화북지역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전의향이 있다는 업체의 응답률은 39.4%에 불과했다. 이전의향이 없다는 업체는 34.3%에 달했으며, 판단을 유보한 업체도 26.3%였다.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어느 정도 의견이 일치가 되어야 진행할 수 있을텐데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어서 단기간 내에 계획을 마련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며 "공론화를 거쳐야 계획입지도 확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본인이 소유한 토지에서 기업을 경영하거나 임대를 하는 업체도 있어서 주민의견과 부서간 의견, 전문가 의견을 모두 수렴해서 정책방향을 잡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주거용지 변경을 원하는 업체 가운데 57.6%가 산업단지개발을 선호했으며, 대체입지로는 제주시 동지역을 선호하는 업체들이 72.1%였다.

그러나 의견이 수렴됐다고 해도 넘어야 할 산은 또 있다. 대체입지 주민들의 동의다.

지난해 화북준공업지역이 제주시 회천동으로 이전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회천동과 봉개동 등 주변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부동산 투기를 목적으로 사기행위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피해를 보는 주민도 속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양문 국장은 "다소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법 절차를 거치지 않고 도가 함부로 계획을 발표하기 어렵다"며 "도민의 피해가 없도록 관리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오는 2025년까지 제주지역 산업입지 순수요를 53만2천~74만6천㎡으로 추정했다. 계획입지 공급규모 추정치는 9만1,200㎡~14만2,600㎡였다.

도는 "이는 산업단지 1~2개를 추가 조성할 수 있는 규모"라며, 노후도가 높은 화북준공업지역과 교통접근성이 불리한 토평준공업 등의 용지변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첨단과학기술단지는 혁신성장 지원센터를 조성해 1·2단지의 연계와 통합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암해수산업단지는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해당 산업의 집적이익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농공단지는 제주의 주요 생산업종인 음식료품의 특화발전을 유도해 6차 산업형 농공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