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작을 두고, 각 정당의 제주도당들이 큰 입장차를 보였다.

국토부가 지난 12월 28일부터 제2공항 입지선정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를 종료하고,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자 각 도당들은 일제히 보도자료를 냈다.

이 중 가장 강도높게 반발하고 있는 곳은 제주녹색당이다. 제주녹색당은 지난 12월 김경배 씨가 이번 제2공항 검토위원회 진행상황에 반발하며 단식농성에 들어가자 연대농성에 돌입했다. 민중당 제주도당도 이어서 합류하기도 했다.

이들 정당은 김 씨와 함께 도청 앞에서 천막을 치고, 도청 현관에서 피켓시위를 하는 등 원희룡 지사가 김 씨와 면담할 것을 강하게 요구해왔다. 또한, 어제 7일 제주도가 행정대집행으로 천막을 철거하고, 현관의 시위자들을 끌어낸 것과 관련해 집회를 방해하고 정치활동을 방해했다며 원 지사와 고희범 제주시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제주녹색당 천막은 공당(公黨)의 주요한 역할로서 정당법에 보장된 정치활동을 목적으로 설치한 시설물"이라며 "집회시위물품으로 합법적인 신고도 마친 상태임에도 강제철거를 했다면 엄연히 정당의 정치탄압에 해당한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정의당 도당은 "국토부는 사전타당성 용역 부실 의혹을 제대로 검증하고, 기본계획 수립 용역 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난 4일 보도자료를 내기도 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제주도당 역시 지난 7일과 오늘 8일 연달아 보도자료를 내고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일방적"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도당은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이 지적한 보고서의 문제점, 검토위원회 운영과정에서 제기된 의혹 등에 대해서는 검토위원회가 공식결론을 발표해야 하는 것"이라며 "국토부가 입지선정에 결정적 하자가 없다고 언론에 한마디 하면 끝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도당은 제주도의 김경배 씨 천막 철거와 관련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가장 대응이 늦은 곳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다. 민주당 도당은 8일인 오늘 오후에서야 뒤늦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민주당 도당은 "제2공항 반대 단식농성 중인 천막을 철거한 행정대집행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20여일 째 혹한의 추위 속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반론행위에 대하여 물리적인 방법으로 제압하는 것은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표방하는 우리 정부의 국정운영철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도당은 국토부의 결정과 관련해서는 "검토위원회의 활동종료로 제2공항 추진의 절차적 투명성이 확보되었는가에 대한 판단의 문제"라며 찬성과 반대에 대한 입장에 우선할 것이 아니라 정부정책의 추진과정에서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를 통해 도민갈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도민합의를 모아내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다소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민주당 도당은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를 비롯한 관련당국은 절차적 투명성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검토위원회 활동기한 2개월 연장 등의 대책을 강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이번 일과 관련해 아직까지 이렇다할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