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11 13:51 촤종 기사 수정]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서부하수처리장, 대정하수처리장이 오염 수치를 조작할 수 있는 수질원격감시시스템(TMS)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8년 11월 환경부는 포천의 한 하수처리장 등 전국 8곳의 공공 하·폐수처리장이 TMS를 조작해 오염 수치를 조작해왔다며 검찰에 송치했다.

앞서 한정애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18년 10월 25일 국정감사에서 결과값을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 장비는 (주)코비, 호리바코리아의 기기라고 밝혔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하수처리장 위탁 기관이 직접 TMS 관리 업무를 위탁받아 유지관리하면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기록을 조작했다. 측정기기에 비밀모드로 들어가서 실제보다 오염도가 낮도록 수치를 조작하는 방식 등을 사용했다.

환경부는 현재 전국 공공하수처리장에서 운용 중인 해당 TMS를 전수조사 중이다.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에 “빠르면 올 상반기에 조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제주투데이>가 제주상하수도본부로부터 받은 공공 하수처리장 TMS 운영현황에 따르면 제주도에서도 문제가 된 TMS를 운용하고 있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제주서부하수처리장, 대정하수처리장에 문제가 되었던 코비 사의 TMS가 설치돼 있다. 이 세 곳은 TMS 제조사가 직접 유지관리하고 있다.

호리바코리아에서 제조한 기기 역시 결과값을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공공 하수처리장 중에서는 남원하수처리장이 호리바코리아에서 제조한 TMS를 운용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