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시장 직선제 등을 담은 행정체제개편을 두고 논의했지만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19일 오후 4시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총회를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민주당 의원들은 19일 오후 4시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총회를 열고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이하 행개위)의 권고안을 두고 논의했다.

제주도 행개위는 지난 2017년 6월 29일▲행정시장 직선제, ▲행정시 4개 권역 재조정(제주시, 서귀포시, 동제주시, 서제주시), ▲행정시장 정당공천 배제 등을 골자로 한 권고안을 도에 제출했다. 

이후 도는 다시금 행개위를 열어 수정안을 요청했지만 행개위가 거절했고, 결국 도는 지난해 11월 14일 이를 원안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공은 도의회로 넘어온 상태.

도의회는 이번 369회 임시회에서 행정시장 직선제 등이 담긴 행개위 권고안의 동의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행정체제개편안을 두고 현안 유지부터 보완수정,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 각양각색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자칫 동의안 상정이 무산되거나, 본회의에서 동의안이 부결될 수도 있어서 중지(衆智)를 모으기 위해 회의를 가진 것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김태석 의장과 좌남수 의원을 제외한 모든 의원들이 참석했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총회 직후, 도의회 기자실을 찾은 김태석 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대표와 강철남 의원은 “이번 회기에서 안건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26일 열리는 행정자치위원회(이하 행자위) 심의 이후, 다시 총회를 열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철남 의원(왼쪽)과 김경학 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대표(오른쪽)가 도의회 기자실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총회 결과를 밝히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김 원내대표는 “이번 체제개편을 두고 의원간의 의견차가 컸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자기결정권 강화하는 자치분권 논의 있으니 정부 방향이 정해지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강철남 의원은 “행자위에서 권고안을 그대로 올리거나 수정안이 나오거나 부결하거나 세 가지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어떤 안을 선택할지는 그날 회의를 해봐야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두 의원은 “조례 개정하듯 다룰 수 없는 사안이어서 물밑에서 의견 조율도 거쳐야만 한다”며 곤혹스러움을 표했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김 원내대표는 “환경도시위원회가 26일 오후에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서 갈등을 해결하는 단초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진행중인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중단 촉구 결의안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내용”이라며 말을 아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