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도청 청사를 제주경찰청사 부지로 이전하는 기본계획 수립을 마련하고 있다.

▲제주도청 청사의 모습

도는 오는 22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 이하 행자위)에도 '도청사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무보고를 계획하고 있다.

제주경찰청이 오는 2021년 청사를 해안경비단 4만3086㎡ 부지로 이전할 계획을 잡고 있어, 도는 현재 본청사를 경찰청사로 이전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도청사는 1980년 신축 이후 39년째를 맞고 있다. 따라서 도정 업무가 확대되고 환경변화도 많아 업무공간과 편의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높았다. 

도는 도청사의 사무공간 법정면적이 3만2,223㎡인데 반해 현재 2만7,340여㎡밖에 되지 않아 15.15% 정도가 부족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한, 제2청사의 경우 민간건물을 임차 중이어서 새 부지도 필요한 상황.

이에 도는 지난해 2월 9일부터 제주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1억2,885만여 원의 비용을 투자해 '청사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제주지방경찰청사의 모습

현 용역안에 따르면 용역진은 크게 4가진 안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①1청사와 경찰청, 2청사 전체를 리모델링 하는 방안, ②1청사를 역사박물관과 주차빌딩으로 각각 활용하고, 경찰청과 2청사를 통합해 신청사를 건축하는 방안, ③1청사와 2청사를 존치하고 경찰청 공간을 압축해 신축하는 방안, ④1청사, 2청사, 경찰청 공간을 철거 후 전면 신축 등이다.

이 중에서 전문가들은 조사결과 두 번째 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럴 경우 신청사 건축 예산은 대략 1,50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문제는 경찰청사 부지 확보 방안이다. 부우기 회계과 청사관리팀장은 "가장 유력한 안은 제주도청의 부지와 경찰청 부지를 맞교환하는 방식"이라며 "적절한 도 소유지를 물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부 팀장은 "경찰청사가 기획재정부에 반납되면 도가 부지를 사야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실무협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단 이와 관련해 도의회는 용역을 중지하고 도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요구했다. 이에 도는 이번 임시회에서 행자위에 업무보고 후, 오는 3월 도민설명회와 최종보고회를 거쳐 4월에는 용역을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