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의 공론화를 하지 않겠다던 제주특별자치도가 뜬금없이 공직자와 도민을 상대로 '제2공항 바로알기' 교육을 하겠다고 나섰다.

▲제주도청 청사

도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7일 오전 10시 30분 도청 탐라홀에서 도 소속 및 산하기관 공직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는 "도정현안인 제주 제2공항에 대해 공직자부터 바로 파악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된 것"이라며 "제주도민의 공항으로 조성하고, 공항을 연계한 제주의 미래 설계 방안을 전문가에게 듣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날 강사는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을 맡았던 박정근 제주대 교수가 나선다. 

도는 이번 주요 교육에는 제주 제2공항의 필요성과 각종 쟁점사항, 제2공항 개발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 효과 등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가 도민과의 대화 시 이를 활용하고 향후, 읍·면·동 지역주민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사실 도의 이번 교육은 제주 최대 현안이라는 점에서 이해가 가는 점도 있지만, "더 이상 공론화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원 지사의 발언과 배치(背馳)하고 있다.

지난 20일 원 지사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의 입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거나 건의할 생각이 있으냐는 질문에 "우리가 (제2공항 추진을) 모르는 입장도 아니며, 국토부나 청와대까지 다 검토된 사항"이라고 말한 바있다.

이와 관련해 김재철 제주도 공항확충지원과장은 "이번 교육은 PPT만으로 진행되면 교육 자료를 아직 받지 않아서 교육 내용이 곧바로 매뉴얼화가 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며 "공무원들도 이번 제2공항 논란과 관련해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이를 알리기 위한 교육"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과장은 "조만간 대도민을 위한 제2공항 바로알기 매뉴얼을 작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결국 말은 교육이지만 제2공항과 관련해 공직자에게 제2공항이 필요하다는 원 지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대도민 지침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공무원을 동원해 찬성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