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의 개원 마감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녹지국제병원의 모습(사진=제주투데이DB)

여전히 녹지국제병원이 개원 의지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병원의 개원 허가를 취소할지 아니면 기간 연장을 줄 지를 두고 전국 의료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녹지병원의 사업자인 녹지국제헬스케어타운 유한회사는 지난 2월 말 도청에 병원 개원 기간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도는 오는 4일까지 이 문제를 논의해 최종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현재 녹지병원은 지난 12월 9일 제주도가 외국인전용병원을 전제로 개원 허가를 결정한 이후, 개원할 의지를 딱히 보이지 않고 있다.

90일 이내 진료를 시작해야 하는 규정을 지켜야 함에도 그간 고용했던 의사 9명도 모두 그만둔 상태다. 아울러 "외국인전용은 의료법을 위반한 행위"라며 지난 2월 도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청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1,250억여 원이 넘는 공사 체불금이 발생하면서 국내 대기업과 도내 건축사 및 전기사로부터 병원 건물을 가압류당한 상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병원의 연장을 받아들이지 말고 즉각 개원 취소를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가 힘이 실리고 있다.

제주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퇴진 촉구 도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은 2일 오후 제주시청 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제주시청에서 영리병원 반대를 외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사진=제주투데이DB)

이 자리에서 시민단체들은 "녹지측은 개원할 의사도 제대로 없었고, 개원을 위해 갖춰야 할 법적인 의무도 제대로 하지 못한 개원 시한 연장은 또 다른 노림수"라고 지적했다.

도민운동본부는 "3월 2일 현재 제주도가 사업계획상을 토대로 허가를 내줬다던 의료진 채용 등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태임은 여전히 그대로인 상황이었다"며 "굳게 닫힌 문을 보면서 도대체 병원 개원을 하려고 하는 의지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개설 허가에 따른 요건을 점검하는 등  관리감독의 책임이 주어져 있지만 그동안 원희룡 도정이 이에 대한 업무를 방기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 정도"라고 밝혔다.

국내 첫 영리병원의 사례가 되는 녹지국제병원의 개원이 사실상 어려워보이는 가운데 다시금 원 지사에게 영리병원의 운명을 결정하는 시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에는 원 지사가 어떤 카드를 들고 나올지에 따라 제주 사회는 다시금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