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6일 한일 양국에서 커다란 이목을 집중 시킨 똑 같은 일이 동시에 일어났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카를로스 곤 전 닛산(日産)자동차 회장의 보석이었다. 보석금은 10억이라는 단위는 같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10억원이고, 곤 전 닛산회장은 한화로 계산하면 약 100억원이었다.

메스컴의 보도도 국내외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하드라도 그 금액만큼이나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뉴스는 6일 저녁 7시와 밤 9시 일본 NHK TV의 메인 뉴스에서 일절 보도가 없었지만 곤 전 닛산회장의 뉴스 일색으로 넘쳤다.

7일 조간 요미우리신문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기사는 국제란에 2단에 걸친 명함 사이즈 정도의 내용이었지만 곤 전 닛산회장의 기사는 1면 톱에서 관련 기사는 3. 8. 39면에 걸쳐서 대서특필하고 있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은 15년이라는 1심의 형을 받고 항소 심의 중이라는 과거의 일이고, 곤 전 닛산 회장은 첫 재판도 열리지 않는 108일만의 보석으로서, 새로운 뉴스이며 일본만이 아니고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닛산만이 아니라 프랑스의 르노자동차, 일본의 미쓰비시(三菱)자동차의 연합 회장까지 겸하고 있는 곤 전 회장의 보석이니 그럴 수도 있지만 그래도 필자는 석연치 못했다.

한국의 뉴스라면 이웃 나라여서 일본 메스컴이 그런대로 자세히 보도하면서 일방적인 '한국때리기'가 아닐까 하는 편향적인 부분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 흐름조차 말라버리는 인상을 주고 있다. '한국때리기'도 짜증나서 이제는 '한국무시'라는 경향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곤 전 닛산 회장은 빈사상태에 처했던 닛산자동차를 구사일생으로 살려낸 닛산자동차의 '카미사마(신)'로 추앙 받아왔지만 500억원의 연봉을 축소시켜 신고한 '금융상품거래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었다. 

죽어 가는 닛산자동차를 살린 것은 인정하지만,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면서 닛산자동차를 사물화 했다는 것은 닛산의 사원감정만은 아니었다.

'경영의 카미사마'로서 외국인이 자국의 대표적인 대기업을 살려낸 것은 환영하지만 회사의 사물화는 일본의 국민감정에 불쾌감을 준 것도 사실이라고 일본 메스컴들은 은근히 내비추기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자동차 관련 사업에서 넘어지기 시작했다. 실소유자가 누구인가에 대해서 끊임없는 공방을 벌이던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와 더불어 비자금 조성 혐의로 비화되어 15년의 1심형을 받았다.

재일동포 사회의 민심은 곤 회장의 보석보다도 역시 이명박 대통령의 보석 뉴스가 화제의 대상이었다. 전직 대통령 두 사람이 25년, 15년 형을 받고 형무소에서 지내고 있다는 사실이 부끄러웠다.

적폐청산의 기치 아래 박근혜, 이명박 정권 때의 측근들은 굴비 묶음처럼 줄줄이 구속되었다.

왕조시대의 가신들이 충성과 역적들의 뒤바뀌는 되풀이를 연상케 했다. 아무리 준엄한 법의 심판이라지만 '어떻게 그렇게까지 할 수 있나'가 솔직한 또 하나의 국민감정이었다. 
   
'촛불혁명'을 시발점으로 '평화의 상징'으로 문재인 정부가 승화시키는 평창올림픽은 한국만이 아니고 일본에게도 최고의 메달과 많은 감동을 남긴 동계올림픽으로서 지금도 화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번 떨어지고 두번 떨어져서 세번 째 신청해서 평창올림픽이 선정된 것은 2011년 7월 남아프리카에서 열린 국제울림픽위원회에서 독일의 뮌헨, 프랑스의 안시를 제치고 1차 투표에서 결정되었다.

2011년은 이명박 대통령이 재임시였고 2009년 세번 째 신청했을 때도 이명박 대통령 당시였다. 2018년 2월 평창올림픽 전야제에 이명박 전 대통령도 그 공로인지는 몰라도 내빈으로서 정식 초대 받았었다.

그리고 다음 달 3월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전격 구속되었다가 어제 약 1년만에 보석으로 풀려 나왔다.

보석 조건으로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곤 전 닛산회장은 주거 제한, 휴대폰 사용법 등 아주 심한 악조건들 속에 현대판 귀양살이 같은 생활 환경에 놓여 있다.  

"우물 물을 마실 때는 우물을 판 사람을 잊지 말라"나 "누가 돌을 던질 수 있을까"의 아이러니를 곱씹어 보는 아침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