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버스 7개사의 노동조합들이 기본적인 복지시설 부족에 분개하면서, 파업을 결의하고 오는 13일 수요일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버스 종점에 세워진 제주 버스들의 모습(사진=김관모 기자)

◎노조원 91% 투표 95% 압도적 파업 찬성...이유를 보니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제주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7일 오전부터 8일 오후까지 파업 찬반을 묻는 조합원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조합원 1,429명 중 1,303명(91.1%)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찬성 1,246명, 반대 50명, 무효 3명, 기권 6명으로 95.6%의 찬성률로 가결했다.  

이에 따라 13일 도내 하루 665대의 버스들이 모두 운행 중지에 들어가게 돼, 대중교통 이용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처럼 압도적인 가결이 나온 내막을 보면 그 사정이 심각하다.

이번 파업에 결의한 노조들은 삼영교통·삼화여객·금남여객·동서교통·극동여객·동진여객·제주여객 등 7개사로 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되고 있는 회사의 노조다.

이들은 △임금 10.9%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삼영교통 7월1일·나머지 내년 1월1일)에 따른 인력 확충, △종점별 화장실·휴게실 설치, △식사 제공 등을 요구했다.

특히 노조가 요구하는 내용 중 화장실과 휴게실 설치, 식사 제공 등은 회사 노동자라면 기본적으로 받아야할 복지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이런 것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

버스 종점에 세워진 제주 버스들의 모습(사진=김관모 기자)

노조에 따르면 버스운전사들은 운행 이후 버스 안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자비로 식사를 해야 했다며 후생복지 상태의 열악성을 꼬집었다.

그동안 노조는 회사측과 제주지방노동위의 조정위원회에서 교섭을 진행했지만 회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며 이번 파업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제주지방노동위원회는 노조에게 교섭이 미흡했다며, 회사측과 교섭을 더 진행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렸다. 그러나 노조는 이미 할 만큼 했다는 입장이다.

조경신 제주지역자동자노조 위원장은 "노동위가 교섭이 미진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은데 이미 11차례나 했으면 충분하지 않느냐"며 "노동위의 행정지도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도 버스 준공영제 책임론도..."협상과 해결 논의 계속 할 것"

이와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도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도는 지난 2017년 8월 대중교통체계개편을 추진하면서 그해 5월 7개 버스업체 대표이사와 노조위원장 20여명과 함께 '버스 준공영제 이행 협약서'를 체결한 바 있다.

당시 협약서에는 '제주자치도는 경영 및 서비스 평가제도를 도입하여 평가결과에 따라 성과이윤 지급시 차등배분한다'는 항목이 있다. 그러나 이번 직원의 후생복지와 관련된 사항은 평가항목에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원희룡지사와 도내 7개 버스업체 대표이사 및 노조위원장 등이 2017년 5월 19일 오전 제주도버스운송조합 회의실에서 '버스 준공영제 이행 협약식'을 체결하던 모습.(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도의 한 관계자는 "중산간 지역에 종점이 위치한 버스가 많다보니 화장실이나 식당 마련이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1년 반만에 모두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어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 문제로 노조에서 제주도에 여러차례 항의를 하기도 했지만, 도에서는 회사와 원만히 협의하도록 지도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이번 파업 사태로 인해 도가 직원 복지 평가에 소홀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일단 도는 노조를 만나면서 해결안을 찾기 위해 논의 중에 있다. 그런 한편 13일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도 마련한 상태다.

허문정 제주도 대중교통과장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도민불편 최소화하겠다. 현재 협상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며 "주말 동안에도 계속 만나면서 협상하겠다. 파업시 전세버스를 투입할 예정인데 현재 운행중인 665대만큼 전세버스를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