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후보지인 성산읍의 신도시(에어시티) 계획이 시작됐다.

제2공항 주변지역 개발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 위의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자료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일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기본계획 용역'을 공고했다.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6개월간이며, 용역비는 5억9,504만5천원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함에 따라 제2공항  주변지역에서 지원할 기능과 시설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용역에 착수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1월 발표한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구상 연구'의 세부계획을 기초로 진행된다.

이번 용역 대상지는 성산읍의 고성리, 수산리, 온평리, 난산리, 신산리 등 5곳이다. 특히 도는 이 지역의 4.9㎢ 부지에 시가화하는 계획도 포함하고 있다.

이밖에도 도는 ▲개발규모 설정 및 토지이용계획구상(안) 제시, ▲지역주민의 정주환경 개선 및 삶의 질 제고방안, ▲지역주민의 소득창출 방안, ▲신성장 기반 구축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핵심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 수립 및 사업타당성 도출 등도 이번 용역에서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의 무질서한 난개발을 방지하고 제주 제2공항과 연계하여 제주도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이번 용역 공고에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범도민행동은 "도민공론을 거쳐 결정지어야 할 제주공항 인프라 확장의  대안과 관광시스템의 전환에 대한 고민을 원천봉쇄하려는 저열한 속셈"이라며 "원희룡 도정은 새로운 판단을 내려야 할 제2공항의 문제를 기정사실화하면서 도민들에게 그냥 조용히 입 다물고 있으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4.9㎢ 부지의 시가화 계획에 대해서는 "성산읍 일대를 외지인의 투기대상 지역으로 만드는 신도시 개발 계획에 불과하다"며 "6억 원의 도민혈세를 쓰레기통으로 버릴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