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됐다.

제주도는 제주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가 채집(4월 6일)됨에 따라 8일 질병관리본부에서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면서 생후 12개월~만 12세 이하 아동에 대한 예방 접종 및 40세 이상의 유의 연령층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감염병 매개모기 감시사업(3~11월)을 통해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를 처음 발견한 때 발령한다.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하며,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모기에 물린 경우 99% 이상은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그러나 일부 급성뇌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고 뇌염의 20~30%는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10년간 일본뇌염 감시결과, 신고된 환자의 약 90%가 40세 이상으로 나타나 해당 연령층에서 예방접종 권장 대상자의 경우에는 접종을 완료하고, 모기에 물리지 않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 국가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아동은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만 12세 이하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로 접종 가능하다

또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은 성인의 경우 일본뇌염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