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사업의 공론조사 등 의견수렴 과정을 제주특별자치도가 담당하는 것에 거절 의사를 분명히 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고은실 제주도의원(오른쪽)이 제2공항 건설 문제를 두고 설전을 펼쳤다.(사진제공=제주도의회)
 
원 지사는 9일 오전부터 열린 37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의 의견수렴 절차를 묻는 고은실 의원(비례대표, 정의당)의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고 의원은 "지난 3월 원 지사가 국책사업이라 법적 근거가 없다면 도민공론화 요구를 거부했는데 이는 갈등을 해소하려는 도민과 도의회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제2공항을 적극 추진하려는 도지사 본인의 뜻대로만 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제2공항 갈등은 부동산 투기를 우려한다는 핑계로 해당지역과 소통없이 전격 공개된 용역결과 발표에서부터 촉발된 사안"이라며 "이후 절차적 정당성과 상생 원칙을 지키라는 도민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고 의원은 "지난 3월 당정협의회 결과를 도지사가 무력화하려는 게 아니라면 도정은 마땅히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를 마련해 공론화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원 지사는 "제2공항은 강정해군기지와 다르다. 제주도가 국가에게 요구하고 여러 단계 용역과 의사과정을 거쳐서 온 것"이라며 "도가 요구해서 중앙정부와 추진하는 것인데 이제 와서 제주도가 제3자처럼 반대입장에서 서는 것은 일관성에서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 지사는 "제2공항 정상추진은 저의 도지사 당선 공약이기도 했다"며 "여러 문제점을 수렴하고 해소해야지, 도의 입장을 부정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또한 도민 공론조사 참여와 관련해서도 거부의 입장을 다시금 강조했다. 원 지사는 "단순히 법이나 조례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도민 중에서 찬반 의견이 있으니 이를 수렴해서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것이 공론화 과정"이라며 "도가 찬반 중 하나를 결정하라는 것은 원점으로 돌아가라는 것이니, 이는 도가 할 일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에 고 의원은 "도가 요구했던 것이니 도가 철회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공론화를 통해서 우리 입장을 잘 전하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원 지사는 "도가 기본적으로 책임을 가지고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며 도와 도의회의 공론조사 논의에 대한 거부 의사를 다시금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