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이하 환도위)가 심사보류하려던 '제주도개발공사 4차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이하 4차펀드 동의안)'을 부대의견 첨부로 원안 가결했다.

박원철 제주도의회 환도위 위원장이 의사봉을 치는 모습. 환도위는 결국 논란이 됐던 제주도개발공사 4차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을 원안가결했다.(사진제공=제주도의회)

환도위는 16일 오전 371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심사보류 결정했던 4차펀드 동의안을, 오후에 재상정해서 논의한 결과 가결하기로 결정했다.

부대의견에는 ▲펀드조성 기관들간 업무협약 및 분장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 ▲투자대상 선정시 가능한 많은 지역업체 선정되도록 노력, ▲수익금은 지역발전 및 도민복리 증진을 위해 개발공사 추진하는 모든 사업은 지역업체 상생방안 고려해 시행할 것, ▲관리감독 부서는 펀드 손실 방지 위해 감독 철저히 할 것 등이다.

환도위는 오전만 해도 4차펀드 동의안를 보류하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지난 3월 임시회 직후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이 환도위의 결정을 비난하는 글을 자신의 개인 SNS에 올렸기 때문이다.

이에 안창남 의원과 김용석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이 크게 반발했고, 휴정을 통해서 이번 안건을 심사 보류하기로 결정했었다. 

하지만 제주도 고위관계자들이 오후에 환도위를 찾아가 이번 사태를 사과하고, 선처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환도위는 오후에 다시 열린 상임위 회의에서 이 안건을 재상정하고 검토하기로 결정한 것. 정무적 판단에 따라서 이번 안건이 통과된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다.

이후 환도위는 보도자료를 내고 "우여곡절 끝에 동의안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정 국장의 개인 글 때문에 오전과 오후 번복하게 됐다. 결국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는 10억 원짜리 안건이 해프닝으로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연출한 것이다.

애초 안창남 의원은 오전 회의에서 지난 3월 22일 제주도 스타트업협회의 기자회견을 두고 "투자여부 결정하는데 투자받을 업체 대표들이 와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라고 불편한 심기를 보이기도 했었다.

환도위 위원들이 이 안건을 바라보는 불편한 심기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 중소기업 육성이나 지원, 경제의 미래를 논의하는 모습은 없었다.

제주도 경제의 미래를 둔 중요한 회의에서 공무원 개인의 일탈에 심사 보류했다가, 도청에서 사과하니 다시 받아주는 모양새에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유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