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백지화됐던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사업(도남동 해피타운 조성사업)의 대체부지가 발표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의 백지화에 따른 대체부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디자인=제주투데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존 사업 계획의 백지화에 따라 새로운 부지를 물색한 결과, 당초 계획을 넘는 812세대가 들어갈 수 있는 대체부지 5곳을 새로 발굴했다"며 "도심 내 공영주차장을 활용한 복합개발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17년 7월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4만4천㎡에 7백호의 행복주택을 건설하겠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도남동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결국 도는 지난해 12월 20일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계획을 백지화하고, 대안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입장 이후 5개월만에 대안책이 나온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대체부지는 ▲삼양동 삼화지구에 위치한 삼양동 공영주차장과 ▲노형119센터 인근의 노형동 공영주차장, ▲연동 공한지 무료주차장, ▲화북일동 1400에 위치한 화북상업지역 도시개발사업부지, ▲제주시 6호광장 일대의 동부환승센터 등이다.

자료제공=제주특별자치도

구체적으로 제주도는 지하 3층과 지상 1층 등 4개 층은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지상 2층 이상부터 행복주택과 주택의 주차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화북상업지역의 경우 도시개발사업부지(화북정비고)와 2017년 마련된 동부환승센터에 행복주택도 함께 마련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도는 현재 제주시 일도2동과 서귀포시 중앙동 주민센터 등을 주민센터와 행복주택, 공영주차장으로 복합개발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이들 사업은 지난해 12월 31일 사업계획승인이 완료돼 추진 중에 있다.

앞으로 행복주택사업이 추진될 삼양동 공영주차장의 모습(사진출처=구글맵)

원 지사는 "이번 조성사업으로 주차공간이 협소한 인근지역에 공영주차장을 확대해 주거복지와 직주근접(직장과 주거지 간 접근성)을 극대화하려고 한다"며 "주민설명회를 실시해 민원발생 요인을 해소하고, 연동 공한지와 지방재정투자심사 재검토를 거쳐서 오는 6월 국토교통부에게 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16㎡(4.85평) 규모 행복주택이 사실상 쪽방이나 고시원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 원 지사는 "공청회나 의견수렴을 통해서 세대수를 줄이더라도 면적을 늘리는 방향으로 수요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공공기숙사나 쉐어하우스처럼 인구나 가구에 따라 주거 기준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방비로 건립하는 공공주택은 미래수요의 정확한 예측을 반영해서 구체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 시민복지타운의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시민복지타운은 반대의견도 많았지만 시가지 행복주택 학수고대하던 서민도 많다"며 "용도 활용은 시간을 갖고 의견수렴하고 좋은 방안을 검토해나가겠다"고 유보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의 백지화에 따른 대체부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한편, 제주도의 공공임대주택 사업은 2027년까지 1만호 내외 중 행복주택 5천호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도는 지금까지 총 4,867세대 중 행복주택 1,466세대 부지를 발굴해 추진 중에 있다.

또한, 도는 제주시 구도심 지역과 서귀포시에도 행복주택 입지를 발굴할 예정이며, 노후공공청사와 공영주차장 복합개발 추가 확보, 택지 공급방안 수립 연구용역도 계속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