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들은 1일 성명을 발표하고 한국감정원 노조에 정수연 교수(제주대 경제학과)에 대한 형사고발 취하와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정수연 교수가 한국감정원의 공시가격 산정과정의 불투명성을 지적하자 한국감정원 노동조합이 명예훼손으로 정 교수를 형사고발했다. 이에 제주대 경제학과 교수들이 한국감정원 노조가 학자의 양심을 겁박하고 있다는 성명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제주대 경제학과 교수 일동은 “그동안 한국감정원의 공시가격은 절차의 불투명성 및 부정확성으로 국민에게 신뢰를 잃었으며 사회적 논란을 양성하고 있다.”며 “한국감정원 노동조합은 자기반성과 성찰은 회피하고, 공시가격제도의 문제점을 정당하게 비판해 온 제주대학교 정수연 교수를 지난 4월 2일 형사 고발하여 학자적 양심과 국민의 알권리에 대한 자유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감정원 노조의 독단과 오만, 초헌법적 사고에 개탄을 금치 않을 수 없다. 작금의 상황은 자신들의 집단이익을 지키기 위해 학자적 양심을 겁박하고 명예를 훼손하는 비상식적인 일”이라며 “한국감정원 노조의 정수연 교수 고발 사태는 학자적 양심에 따라 학술적 성과로 말하는 학문의 자유에 대한 탄압”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경제학은 실증적으로 경제사회의 모순을 제거하고, 진상을 규명하여 정확한 지식을 갖고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성을 갖는바, 본 사태는 학술적으로 타당한 비판에 대한 적절한 선을 넘은 것”이며 “교수사회 뿐만 아니라 모든 실증경제학 전체에 대한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정수연 교수에 대한 형사고발이 "‘다수의 횡포’이자 그들(한국감정원)의 ‘불편한 진실’을 감추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한국감정원 노조에 ”부정확한 공시가격에 대한 국민의 불신 해소에 앞장서야 한다. 한국감정원 노조는 공기업 근로자로서의 책무를 다시금 돌아보고, 비판과 논쟁을 통해 공시제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학자들의 조언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충고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