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용담2동 환경 및 항공기소음피해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사진=김재훈 기자)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단 제주공항 확장은 주민들의 삶의 터전과 생활권을 지키기 위해서 절대 안 된다.”

항공수요의 폭발적 증가로 소음 피해 등의 고통을 받아온 제주공항 지역 주민들이 제대로 된 피해 지원 대책 추진을 요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용담2동 환경 및 항공기소음피해대책위원회는 7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 열었다.

이들은 이날 “그동안 공항과 인접한 제주시 용담동 일대의 주민들은 수십 년간 폭발적으로 늘어난 항공 수요에 의해 항공기 소음피해 지역으로 고통 받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피해대책도 없이 묵묵히 참아왔다”며 제2공항 논의에 용담동 주민들의 목소리는 반영되고 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 제주국제공항 확장에 대한 반대의 뜻을 밝히면서도 제2공항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편 박영환 한국항공소음협회장 지난달 24일 제2공항 관련 토론회에서 제2공항 대안으로 현 제주국제공항의 남북활주로를 500m 확장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 대안은 소음피해 가구수가 40%를 줄이는 방안이라 주목받았으나, 토론회장에서 실갱이를 벌이던 용담2동 소음피해 대책위 관계자 등은 관련 내용을 듣지 않고 토론회장 바깥으로 빠져 나간 바 있다.

남북활주로 확장안에 대해서는 대책위에서 제대로 검토가 이뤄지지는 않은 것으로 것으로 보인다. 이 방안은 남북활주로를 바다 방향 이륙 전용으로 사용해 소음 피해를 줄인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그러나 용담2동 대책위 관계자는 대해 이 방안에 대해 연동과 노형주민들도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남북활주로 이륙 전용 확장안과 무관한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그리고 이날 기자회견에 배석한 김황국 도의원은 국토부에 논란이 일고 있는 ADPi 보고서 등 관련 자료들을 충실히 제공할 것과 지역 세 국회의원들에게 제2공항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