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앞으로 전기차 사업과 자연유산 보전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서 스마트시티라는 패러다임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문국현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이 9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삼다홀B에서 열린 '전기차 정책을 선도하는 제주의 현재와 미래' 세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김관모 기자)

문국현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은 9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삼다홀B에서 열린 '전기차 정책을 선도하는 제주의 현재와 미래'라는 세션에서 기조연설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위원장은 "전 세계의 선도 도시들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서 과잉인구에 따른 교통체증과 오염, 건강과 안전 문제, 삶의 질 하락, 글로벌 인재를 영입력 부족 등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며 "제주도도 이런 고민의 문턱으로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문 위원장은 "제주도가 최고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자연유산만으로는 안되면 삶의 질을 높이는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깨끗하고 더욱 살기좋은 스마트 시티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위원장은 미국과 서·북유럽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는 전세계 153개 도시의 스마트시티전략을 언급하면서 "스마트시티 사업은 전세계가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동처럼 인구가 100만인데 500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져서 전세계 인재들이 몰려오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153개 도시들의 특징을 보면 제주도라면 중상위권에 있을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전략을 펼치고 있는 전세계 주요도시의 현황(사진제공=제주전기차엑스포)

그러기 위해서는 문 위원장은 제주도가 내세우고 있는 전기차 사업과 자연유산 보호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싱가포르의 스마트시티 목표를 보면서 제주도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제안이었다.

현재 싱가포르는 2030년까지 스마트시티 비전으로 5G하이퍼커넥티드 사회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에 전기차는 물론 자율주행자동차를 도입해 자동차대수를 현재보다 60% 이상, 사고율은 90% 이상 줄여서 사람 중심의 도시로의 재설계가 싱가포르의 전략이라는 것.

문 위원장은 "우리는 저 가운데의 전기차 정도만 했을 것 뿐"이라며 "앞으로 혁신이 일어나는 가운데에서 발생하는 희생자를 승자로 이끌어내는 지혜와 리더십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국현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은 제주도가 전기차와 자연유산을 넘어서서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김관모 기자)

이에 문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환경과 스마트 정부, 스마트 시민, 스마트도시발전전략이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주도가 가진 장점과 기회다.

문 위원장은 제주도가 가진 장점으로는 6년에 걸친 전기차엑스포의 경험과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포럼, 강력한 정부의 지원, 삼성과 SK 등 대기업의 포진, 글로벌 전기차 협회들과의 네트워크(GEAN) 등을 들었다. 

따라서 제주도가 대기업들을 끌어들이고, 차세대 배터리 사업을 실리콘밸리에서 불러들이는 등 다른 국가들보다 4~5년 앞서나간다면 가능성이 크다는 기대감을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