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오후 서울시 중구 소재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났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왼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가 서울시 중구 국토발전전시관에서 만나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이날 면담은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완료를 앞둔 시점에서 마련된 자리다. 제주도에 따르면 원 지사는 제2공항에 제주도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원 지사는 “제주도가 제2공항에 따른 공항운영 투자 및 참여 등을 위한 근거조항을 제2공항 기본계획에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고, 김 장관은 “제주도가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신중히 검토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원 지사는 제2공항 예정지 주민의 주택이주·편입농지 지원 방안, 제주공항-제2공항 간 정시성 확보를 위한 신교통수단 도입, 소음피해 지역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지원 사업 등 도민 의견 수렴 내용 등을 거론하며 이 같은 사업들이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요청했다.

김현미 장관은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해 도민들의 공동체 회복 및 상생 발전 지원 방안을 적극 마련할 것”이라 답했다.

아울러 도민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과제 발굴(안)(5개 분야 25개 사업)에 대한 주요 내용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두 사람은 현 제주공항과 제2공항의 역할 분담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원희룡 지사가 “제주 제2공항 개발로 인한 개발이익이 지역주민과 도민에게 환원되고, 제주도 전역이 연계 발전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관계 부처 간 협력을 통한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이에 김 장이 “충분히 논의 중이며 적극 검토할 것”이라 답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서 내일 열릴 계획인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와 반대위의 반발, 공론조사 논란 등에 대한 것도 이야기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